블러프 - 불확실성 속에서 한 수 앞을 내다보는 힘
마리아 코니코바 지음, 김태훈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를 향한 불확실성, 하지만 포기할 수 없는 우리의 보편적인 삶, 누구나 자신의 삶에서 더 나은 결과와 미래를 꿈꾸지만 이는 현실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점도 많고, 생각보다 노력만으로 살아간다고 해서 모든 일이 자신의 뜻대로 풀리는 것도 아니다. 물론 일정한 노력과 관리를 통해 더 높은 곳을 지향하며 나아갈 수 있지만, 항상 세상은 변수가 많고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점을 이해할 때, 책의 저자가 말하는 새로운 방식의 삶의 선택, 또는 경영전략이 무엇인지 읽으며 색다른 관점에서 판단해 보게 된다.


이 책은 조금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미래예측이나 미래학을 바라보는 기준에서 어떤 경영전략이나 승부수를 가져야 하는지, 이를 포커의 사례와 예시를 통해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인간심리나 묘사, 또는 심리학적 요소를 통한 분석이 주를 이루며, 또 다른 의미에서는 행운이나 운을 어떤 형태로 활용할 것인지, 그리고 이어지는 창의력이나 상상력 등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결과물, 전혀 다른 분야를 어떤 형태로 결합시켜 나를 위해 활용해 볼 것인지,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요즘처럼 모든 사람들이 경제나 금융에 대해 관심이 많고 재테크나 투자 등의 방식과 관리를 삶에 있어서 거의 생존수단이자 전략으로 활용하는 사회에선 기존의 방식에는 명확한 한계점이 존재한다. 물론 포커라는 의미가 엄청난 행운과 부의 성공을 의미하기도 하나, 우리의 삶에서 포커와 같이 확률게임이나 때로는 도박적인 도전과 모험 등을 통해 더 나은 길을 빠르게 갈 수 있고, 때로는 경쟁에서 이기는 전략을 통해 내가 바라는 삶을 주도적으로 설계해 볼 수도 있는 것이다. 물론 책의 내용 자체가 어렵게 느껴지거나, 전혀 공감가지 않을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관점에서의 사고력, 생각법, 살아가는 방식이나 태도에 있어서 나와 다른 방식으로 삶을 설계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은 어떤 기준에서 현재와 미래를 함께 고려하며 나름의 관리나 운영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지향하는지, 이에 대해 가벼운 마음으로 알아본다면 저자가 말하는 색다른 방식의 삶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 공감해 볼 수 있다. <블러프> 변화나 성장, 때로는 성공의 법칙 등을 말하는 것으로 보이나, 개인의 관점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과 관리, 새로운 기준 등이 무엇인지, 이를 또 다른 안목에서 지향하며 알려주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의미와 교훈을 찾아볼 수 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