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의 혼 - 이태원 상권 20평 매장에서 월 1억 원 매출 올리는 비결
마숙희 지음 / 라온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사나 사업, 또는 창업을 고려하는 분들, 지금 업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은 어떤 방식으로 경영전략을 펼쳐야 하며, 더 나은 성장과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 저자의 경험과 분석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기본적인 경영관리 가이드북이다. 책에서는 여러 가지 덕목을 강조하지만, 주로 기본기의 중요성과 고객과의 소통, 차별화 전략 등을 반복해서 언급하고 있다. 이는 성공한 사업가들의 공통점으로 볼 수 있고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음식점이나 자영업, 다양한 형태의 장사에서도 활용하며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한다.


항상 사업이나 창업 등에 있어서 관련 계획은 중요하나, 더 중요한 것은 꾸준히 지켜나가는 자신 만의 원칙, 고객과의 약속 등을 잊지 않고 실천해 나가는 경영전략일 것이다. 단순히 돈만 쫓을 경우, 고객의 신뢰를 얻지 못할 수도 있고 당장의 매출은 낮아도 철저한 관리와 기본기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소통과 신뢰를 형성해 나간다면 더 나은 성장과 결과적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것이다.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냉정함, 자신이 판매하는 물건이나 상품, 결과 등에 대한 분석과 평가, 변화하는 시대가치나 정신, 트렌드적 요소를 어떤 형태로 승화하거나 활용할 것인지, 이에 대해서도 더 나은 경영전략의 방식을 판단해 볼 수 있다. 












어떤 업종에 가더라도 경쟁은 필수적이며 높아진 고객들의 수준이나 평가 만큼이나 공급자나 판매자의 가치관이나 업을 경영하는 방식에 있어서의 변화는 필수적이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초심을 잃거나 현실과의 타협, 여러 명분과 핑계 등을 바탕으로 기본기를 망각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며, 이로 인해 잘 나가던 기업이나 주체들이 몰락해 가는 과정을 우리는 쉽게 볼 수 있다. 물론 갖은 실패와 시행착오를 통해 단단해 지는 것도 있으나, 이왕이면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거나 성공사례를 모방하며 불필요한 리스크나 변수 등을 막으며 경영전략을 펼치는 영리한 판단력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장사의 혼> 기본기를 바탕으로 내가 할 수 있는 관리기법, 또는 좋은 사례나 성공전략 등을 모방해 나만의 색깔이나 개성으로 승화할 수 있다면, 어떤 업종을 하더라도 성장할 수 있고 위기를 기회적인 상황으로 뒤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 책에서 말하는 철저한 원칙론과 경영전략의 방향성은 우리들에게 현실적으로 어떤 가치가 중요하며 절대 망각해서는 안되는지, 이에 대해 돌아보게 한다. 결국 사람의 가치와 중요성, 이어지는 필요성, 이에 더해지는 경영전략의 기법과 차별화 전략 등 <장사의 혼> 을 통해 읽으며 경영전략 및 관리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