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너에게 - 엄마가 아들에게 전하는 사회생활에 꼭 필요한 60가지 팁
송정연.송정림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삶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특히 첫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덕목과 조건, 실질적으로 중요한 자기경영이나 실현, 자기계발적 가치가 무엇인지, 읽으면서 판단해 볼 수 있다. 인생선배로 볼 수 있는 연장자의 조언, 요즘 같은 시기에 자칫 부정적인 의미로 해석되기 마련이나, 어쩌면 가장 가까운 입장에서 자식을 걱정하는 부모의 마음과 심리를 대변하는 의미로도 볼 수 있고 누구도 쉽게 믿지 못하는 세상에서 가족을 통해 버티거나 자신을 경영해 나가는 행위는 가장 현명한 삶의 경영전략일 것이다.


책에서도 몇 가지 키워드에 주목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인간관계에 대한 조언, 몸과 마음, 감정 관리에 대한 언급, 그리고 태도의 중요성, 긍정의 힘, 성장과 성취를 통해 어떤 경험적 내공을 쌓으면서 살아갈 것인지 등을 말한다. 물론 개인마다 다른 삶의 기준이나 지향점, 결과 등이 존재하나, 우리 모두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어떤 점을 중시해야 하며 내 성공이나 성장을 위해서도 필요한 영역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선 비슷한 감정과 생각을 공유해 볼 수 있다. 스스로에 대한 성찰과 점검, 성장 지향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긍정의 힘을 놓지 않고 살아가는, 그런 용기있는 결단력에 대해 말하고 있다는 점에서 괜찮게 다가온다. 








때로는 부정적 상황이나 관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거나 사람 자체에 대한 염증이나 혐오의 감정이 생길 수 있으나, 이를 빠르게 희석시킬 수 있는 멘탈관리, 결국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에게 있는 다양한 상태의 심리적 변화, 감정관리 등이 중요하다는 점을 공감하게 된다. 무조건적인 배려나 인내는 또 다른 부정적인 결과를 야기할 수 있고, 결국 이를 적절히 해소하는 방향으로 자신에 대해 점검하며 용기있는 생각과 행동을 바탕으로 살아가는 삶의 경영, 지혜 등이 필요할 것이다. 가깝게는 내 가족, 부모, 엄마라는 이름으로 표현되지만, 삶이라는 관점에서는 누구보다 소중한 내 편이자, 인생 선배가 되는 것이다. 


책의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삶의 의미, 그리고 연장자의 조언을 받아들이는 요즘 청춘들은 어떤 마인드와 태도를 갖고 있는지, 이 책은 그런 관점에서 우리 모두에게 긍정적인 조언과 영향력을 잘 표현하고 있는 에세이집이다. <첫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너에게> 지금도 힘든 사회생활로 인해 어려움을 겪거나 다양한 인간관계나 사람들의 현실적인 태도나 냉정함 등으로 인해 상처받거나 어떤 형태로 살아가야 하는지, 어렵게 느끼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현실적으로 필요한 부분과 나를 위한 성장의 조건, 방법론 등은 무엇인지 읽으며, 나를 위해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