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의 냉장고 -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의 차이로 우주를 설명하다
폴 센 지음, 박병철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워낙 유명한 인물이라 따로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인 아인슈타인, 하지만 사람들은 그에 대해 물리학의 대가로 생각하며 다른 분야에서의 성과나 발명, 발견 등에 대해선 모르거나, 관심조차 주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이 책의 접근은 특이하며 또 다른 의미에서는 우리가 과학사나 과학자를 조명하거나 평가할 때 어떤 기준으로 받아들이거나 배워야 하는지, 이에 대해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어서 배울 점이 분명한 책이다. 특히 책에서도 반복적으로 강조되는 분야가 바로 열역학에 관한 소개이다. 이 같은 발명과 발견이 어떤 형태로 쓰였길래, 인류학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며 더 나은 평가를 해야 한다고 하는지, 이 책을 통해 접해 보게 된다.


특히 다양한 사례를 통한 접근, 철저한 증명와 이론, 논리 등을 통한 가설화나 대중적인 관점에서 어렵다고 느껴지는 과학사 전반에 걸쳐, 비교적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과학에 대해 어려워 하는 분들이나 입문자들에게 적합한 가이드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우리가 마주하는 일상에서의 편리함, 문명이 발전할수록 새롭게 탄생된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나 결과들에 대해 어떤 과학적 요인과 구조가 숨어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이 갖는 특장점이 명확한다. 물론 한 과학자를 평가함에 있어서 일정한 기준이 존재하며, 긍정과 부정의 반응이 공존하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모두가 무관심 했거나, 상대적으로 주목하지 않았던 부분들에 대해 몰입하며 자신의 생애를 바치면서까지 연구했다는 점에서 우리는 아인슈타인을 비롯한 과학자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 지금도 과학 기술 분야는 전혀 다른 형태로 발전하고 있지만, 해당 시기의 발견과 관찰, 탐구 등을 통한 기본적인 정리나 이론적 증명이 없었다면, 우리가 누리는 모든 것들은 등장하지도 못했거나, 지금과 같은 형태로 진화조차 못했을 것이다. 그래서 책이 갖는 열역학에 대한 접근이나 다양한 형태의 이론과 증명의 과정을 주목할 필요와 가치가 있는 것이다.


<아인슈타인의 냉장고> 가장 기본적인 단위를 의미하는듯 보이나, 결국 초기 단계에서는 갖은 어려움이 존재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학자들의 노력과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점에서 우리는 책을 통해 배우는 것도 좋지만, 더 큰 관점에서 과학을 마주하며 어떤 형태로 바라보거나 활용할 것인지, 이에 대해서도 진지한 자세로 마주해 볼 필요가 있다. 어렵다는 과학에 대한 쉬운 소개, 다양한 연관 분야나 키워드, 장르들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을 통해 알려주고 있는 과학사 전반에 걸친 스토리텔링, 이 책을 통해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필요한 정보와 지식도 배우며 일상에서부터 마주하게 되는 과학적 현상들에 대해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