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편집 - 결국 생각의 차이가 인생의 차이를 만든다
안도 아키코 지음, 이정은 옮김 / 홍익출판미디어그룹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이 갖는 장점은 명확하다.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상이나 자기계발적 요소로의 활용,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며 자신의 위치나 현실, 또는 강점이나 장점 등을 비교하며 판단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항상 어떤 행동을 할 때, 따라오는 타인의 평가, 또는 사회적인 시선이 존재한다. 성장이나 성공을 하는 사람들을 보라, 그들은 항상 남들과는 다른 방식을 즐기거나 새로운 길을 개척하려는 모험심, 그리고 적절한 용기와 안목을 바탕으로 일관성있게 나아가는 모습을 보인다. 이게 왜 중요한지는 누구나 알지만, 쉽게 행동하지 못하는 것 또한 잘못된 선택을 아닐 것이다.


하지만 지금보다 더 나은 개인의 성장이나 변화, 이어지는 성공적인 삶을 바란다면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는 연습을 통해 경험을 쌓고, 이런 경험에서 오는 시행착오나 실수, 실패 등을 두려워 해선 안될 것이다. 누구나 같은 생각을 할 수 없지만, 사람들은 사회가 요구하는 방식이나 조직이나 일처리에 있어서 상사가 지시하는 방향으로 일을 마무리 짓거나 편한 길만 택하는 방식으로 현실을 살아가게 된다. 물론 그들의 경험적 가치에서 더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지만, 늘 변수나 위험은 곳곳에 존재하며, 요즘처럼 급변하는 시대상에서 일정한 메뉴얼과 정답이 무조건적으로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적일지 모른다. 











그래서 우리는 다양한 현상이나 변화, 사물이나 사람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생각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내려야 한다. 어쩌면 더 피곤한 세상과 마주하게 된 것이며,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도 있겠지만, 반대로 자신의 가치나 능력을 높이면서 그 자체를 즐기는 사람들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저자가 주목한 편집사고, 새로운 형태의 생각법도 거창한 단위를 의미하지 않는다. 일상에서부터 활용할 수 있는 색다른 안목과 생각, 때로는 아이디어라는 이름으로 표출될 수 있고, 자신의 사소한 재발견이나 재해석이 주는 또 다른 가치의 발견이나 성공적인 결과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며 살아가야 한다. 


물론 철저한 검증이나 주장에 대한 논리나 정리, 점검 등의 과정은 필요하며 때로는 학문적, 이론적 배움을 통해 채울 수도 있지만,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의 경험적 사례를 통해서도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정답 없는 세상에서 정답 만을 요구하는 사회와 사람들, <생각의 편집> 을 통해 더 나은 자기실현과 가치발견, 나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 변화를 통한 성장, 그리고 이어지는 성공을 위한 가이드북으로 활용하며 어떤 형태의 편집사고와 생각법을 견지해 나가야 하는지, 읽으면서 활용해 보자. 현실적인 부분부터 상상력, 이상적인 부분까지 모두 적용하거나 고려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이 주는 유용함과 다양성이 강점인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