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브랜드의 비밀
어맨다 시아폰 지음, 이지민 옮김 / 성안당 / 2021년 9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1/0923/pimg_7884981893124754.jpg)
책에서 언급되는 코카콜라라는 용어의 대중성, 오케이 다음으로 전 세계인들이 아는 용어가 바로 코카콜라라는 말처럼 엄청난 인지도를 자랑하는 브랜드이다. 이는 우리가 살아가는 글로벌 세계에서 어떤 형태로 경영전략을 세우며 나름의 혁신사례로 모방하거나 도입해서 성장 및 변화, 또는 성공을 추구해야 하는지, 우리는 코카콜라의 사례를 통해 답습하게 된다. 책에서는 그들의 성공신화를 자랑하는 점도 있지만 어떤 형태로 대중들의 마음을 얻었고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지금과 같은 위치를 유지할 수 있었는지, 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준다.
물론 글로벌 기업들의 성장사례가 모두 중요하지만, 코카콜라의 경우에는 대중적인 이미지화 전략이나 마케팅, 광고 및 홍보전략 등 다양한 형태에서 매우 전략적인 경영방식을 채택했음을 알 수 있다. 쉽게 이름을 알리는 행위에서 벗어나 급변하는 시대에서도 트렌드적 요소를 결합시켜 지금도 세계적인 인지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우리들이 어떤 형태로 경영전략이나 방침을 세워야 하는지, 그들의 사례에서 배울 수 있는 가치에 대해 판단해 보게 된다.
또한 때에 따라서 필요한 철저한 현지조사 및 현지화 전략, 사람마다 다른 식품에 대한 기호나 문화적인 요인을 존중하면서도 자신들의 브랜드를 제대로 알리는 전략화, 때로는 변형된 행태나 재가공된 모습으로 제품을 제공하는 점도 있지만, 결국 사람들은 원조를 찾는 심리가 존재하며, 이를 통해 다른 기업들의 도전에도 굳건한 모습을 유지할 수 있었던 배경 등 다양한 사람들의 노력과 관리가 동반되었으나, 더 중요한 것은 그들 스스로의 원칙이나 가치, 고객과의 약속 등을 이행하며 신뢰를 얻었기 때문으로도 볼 수 있다.
마케팅이나 영업, 브랜드 전략, 세일즈 등 우리는 성공을 위해 기업들이 갖추거나 반드시 실행해야 하는 조건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를 효율적인 관리나 시스템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더 나은 방법론이 무엇인지, 코카콜라는 이 같은 시대정신이나 트렌드적 요소에도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았던 경영방식이나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 등을 통해 지금과 같은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이다. <브랜드의 비밀> 코카콜라의 사례에서 배울 수 있는 경영전략과 혁신의 사례, 책을 통해 배우며 성공하는 경영관리 전략이 무엇인지, 활용해 보자.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1/0923/pimg_7884981893124756.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