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지금 땅 움직였지? - 과학영재고 선생님의 지진 이야기 자음과모음 청소년수학과학 1
김도형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에 대한 다양한 예측이 존재하며 우리의 삶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연현상에 대한 소개,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지진이라고 하면 우리와는 별개의 문제로 인식되었지만, 최근에는 한반도에도 계속해서 지진이 일어나고 있고, 몇 해 전 있었던 포항과 경주의 지진사태로 인해 사람들이 지진에 대해 관심을 갖거나 내진설계 등을 문의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자연재해에 대비하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의 생존권 문제, 현실적인 부분으로 다가오는 지진문제에 대해 어떤 형태로 생각하며 대응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알아보게 된다.


물론 책에서는 청소년의 학습교재나 단순한 지진에 대한 소개 정도를 통해 어떻게 해서 지진이 발생하며 우리와 인접한 일본의 경우 지진을 어떻게 바라보며 대응하고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판단해 보게 된다. 그리고 지진은 엄청난 해일이나 쓰나미를 동반한다는 점에서 그 위험성과 피해가 크다고 볼 수 있는 자연재해라 관련 용어나 정보 등을 배우며 현실적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서도 판단해 보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지진에 대해 배울 수 있다는 점과 어른들도 함께 배우며 공부하기에도 괜찮은 책이라는 점에서 이 책은 명확한 장점을 갖고 있다. 









지진의 경우 여전히 전문가들의 영역이라는 편견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지진이 잘 발생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통용되고 있지만 급변하는 지구환경이나 기후변화, 빠른 속도로 달라지고 있는 우리의 생활환경을 고려할 때, 안일한 대응이나 너무 막연하게만 생각하고 있다가는 큰 피해를 보게 될 것이다. 지진이 왜 발생하는지, 그리고 지진으로 인해 이어지는 다른 재해의 유형이나 자연적인 현상은 무엇인지, 지진 대피 메뉴얼에 대한 관심, 이어지는 개인 차원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판단해 보게 된다.


또한 더 깊이있고 전문적인 용어나 의미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이 책은 괜찮을 것이다. 지진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과 현상에 대한 이해, 청소년들의 경우 학문적인 의미로도 활용할 수 있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갖는다면 막연하게만 보였던 지진현상과 자연재해에 대해 보다 현실적으로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어, 지금 땅 움직였지?> 이 책을 통해 기초부터 천천히 배우며 지진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며, 어떤 현상과 과정을 통해 지진이 발생하는지 판단해 보자.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지진 관련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