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숏폼으로 브랜딩하다 - MZ 세대를 사로잡는 숏폼 콘텐츠의 성공 법칙
김가현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을 어필하는 시대, 어떤 형태로든 더 나은 성장이나 성공, 그리고 결과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들이 존재한다. 책에서 언급되는 틱톡 숏폼 마케팅의 경우 이미 알만한 분들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우리가 흔히 접하는 유튜브 못지않게 짧은 영상을 제작하거나 올리면서 다양한 형태로 광고 및 홍보효과를 거두기 위해 활용되는 콘텐츠 중 하나이다. 책에서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틱톡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으며 개인이 할 수 있는 영역과 그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진단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새로운 세대로 인정받는 MZ세대의 경우 틱톡 마케팅을 통해 일상을 공유하거나 취미생활로의 활용, 나아가 소셜미디어, 그 이상의 기능을 통해 나라는 존재를 적극적으로 알리며 세상과 소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가볍게 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오히려 새로운 대체 플랫폼이자 수단, 수익창출 및 성공 등을 그리는 하나의 세일즈화 작업, 브랜등 효과가 가져다 주는 긍정적인 결과는 어떤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지, 이를 활용하거나 분석해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이런 현상에 대해 조명해 볼 수 있다. 










라이브커머스, 또는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플랫폼, 철저히 독자나 고객의 관점에서 원하는 영상을 제공하는 점 등 확실한 장점이 존재하는 콘텐츠이며, 예전에 비해 그 성장세 또한 계속해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여전히 취미생활로 활용하는 분들이 더 많고, 자신이 속한 업이나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알아보는 도구, 나아가 사람들과의 연결, 그 자체에 의미를 더해 틱톡 마케팅을 선호하거나 활용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이라 <틱톡 숏폼으로 브랜딩하다> 라는 책을 통해 잘 모르는 분들도 한 번 쯤은 읽으며 판단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더욱 진화한 소셜미디어의 한 갈래로 볼 수 있고, 나이나 세대, 성별이나 국적 등을 초월한 개념으로 해당 플랫폼을 활용해 누구나 쉽게 더 나은 가치와 결과를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많은 마케팅 및 브랜등 분야로 볼 수 있다. 시시각각 변하는 세상의 흐름이나 더욱 빠른 속도감을 원하는 사람들의 존재,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해당 콘텐츠를 활용해 어떤 점을 어필하며 소통하거나 공감할 것인지, 그리고 숏폼 콘텐츠가 주는 유무형의 가치에 대해서도 책을 통해 배우며 이해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 및 수익창출, 광고효과 및 홍보전략, 철저한 마케팅의 영역으로도 볼 수 있는 틱톡을 활용한 숏폼 브랜딩화 전략, 책을 통해 읽으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