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의 일자리 트렌드 - 당신의 일자리는 안전하신가요?
취청.천웨이 지음, 권용중 옮김 / 보아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시대에 맞는 인재의 조건, 또는 개인이 바라는 진정한 의미의 자기계발이나 구체적인 성공을 위한 방안에 대한 조언, 이 책은 인공지능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시대변화상과 트렌드, 이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와 장르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이미 인공지능은 우리 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이자 도구가 되었고 어떤 형태로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미래가치나 결과값 또한 달라질 것이다. 책에서는 많은 분야를 조언하고 있지만 주로 금융과 교육, 문화, 일자리, 조직, 경영전략 등을 대표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인공지능을 단순한 기계화, 자동화 정도로 정의할 수 있지만 어쩌면 우리가 누리고 있는 모든 것들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과 개인에게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 결국 우리는 이를 배우거나 습득하며 실무적으로 어떤 활용방안을 마련할 것인지, 이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고민해 봐야 한다.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협업의 가치를 대부분 가장 중요시 하고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능동적인 대처나 유연성을 바탕으로 하는 분업화, 개인의 역량과 능력의 극대화 전략에도 활용하며 더 나은 과정과 결과를 추구하게 될 것이다. 









또한 기업의 관점에서도 올바른 리더십의 작동, 리더가 되기 위한 조건이나 시대변화를 읽고 대응하는 능력, 위험과 변수를 어떻게 제어할 것인지, 기본적인 경영전략과 관리, 조직과 인재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론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실무 상황이나 비즈니스 관계에서도 새로운 해법을 제시해 줄 것이다. 그리고 책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언급하는 분야가 바로 일자리 문제와 미래 먹거리에 대한 조언이다. 실업과 취업에 있어서 인공지능이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지, 그렇다면 우리 인간은 어떤 형태로 이를 활용하며 모든 사회 구성원이 만족할 만한 대안책을 마련할 것인지, 이에 대해서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잘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변화상과 트렌드를 조명하지만 책에서 일자리 문제 다음으로 가장 비중 높게 생각하며 배워야 할 점이 바로 농업에 대한 언급이다. 결국 인간은 유한한 자원, 경제성장의 과정을 통해 한정적인 느낌이나 모든 분야에서 일정한 한계점을 마주하게 된다. 그러면 본질적인 의미로 돌아가 우리의 먹거리 문제가 가장 중요한 생존문제로 직결될 것이며, 이는 농업의 변화상이나 농업에 있어서 인공지능은 과연 어떤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진지한 자세로 판단해 봐야 한다. <AI 시대의 일자리 트렌드> 다양한 분야를 알기 쉽게 표현하고 있는 이 책을 통해 내가 그리는 미래, 바라는 사회의 모습은 어디 쯤에 있는지 읽으면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