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에 살아남는 IT 지식 -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필수 지침서
박성묵 지음 / 정보문화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이에 맞는 미래전략과 대응방안을 위해 모든 이들이 노력하지만 개인의 경우 아무리 배우며 나름의 관리를 통해 적응하거나 활용하려 해도, 한계를 느낄 수밖에 없는 시대이기도 하다. 그래도 우리는 배움을 통해 트렌드나 시대정신, 시대변화 등의 가치에 대해 적응하거나 나를 위한 방향성 설정, 전략으로의 활용 등을 모색하며 일정한 삶의 주관이나 활용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이 책도 이런 취지를 잘 반영해, 결국 IT 시대라고 말하는 새로운 시대, 그리고 현재의 기준에서 가까운 미래상에 대한 예측, 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떤 분야와 산업이 유망할 것인지, 이에 대해 배울 수 있는 IT 관련 가이드북이다.


기본적으로 책에서는 용어와 개념에 대한 정리를 통해 이해하는 공부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정보와 나, 돈과 일, 삶에 대한 큰 분류를 통해 정보기술 용어, IT 용어, 신조어, 트렌드어 등 개인마다 속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변화상에 대해 언급하며, 경제학이든 경영학이든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용어들에 대해 알기 쉽게 표현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이미 우리는 오프라인 공간의 소멸을 체감하고 있고 빠른 속도로 부각되고 있는 온라인 시장을 통해 다양한 경제활동을 영위하고 있다. 








예전에는 전문적인 느낌도 강하며 몰라도 살아가는데 큰 무리가 없다고 판단했던 것들이 이제는 또 다른 나의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도래했고, 자칫 이런 변화의 속도감으로 인해 적응하지 못하거나 활용하지 못할 경우 도태되는 삶을 살 수도 있다는 점을 체감할 수 있는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생존전략, 나를 위한 재테크 및 투자전략으로의 활용, 사회변화를 통해 어떤 새로운 기회창출이나 부의 법칙 등을 활용하며 살 것인지, 책이 주는 느낌이 다소 이론적인 면이 강하지만 왜 저자는 이 같은 용어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지, 우리는 그 의미에 대해 현실적인 관점에서 파악해야 한다. 


핀테크, 블록체인, 메타버스, 스마트, 데이터, 딥러넝, 프로그래밍 등 이미 유명해진 용어들도 있지만 새롭게 부각되는 신조어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이는 시대변화의 속도가 어떤 형태로 진전되고 있는지, 그리고 일정 부분 기본적인 용어만 알고 있더라도, 다양한 분야에서 쉽게 이해하며 활용할 수 있는 기회적인 요소가 많다는 점에서 이 책은 IT 분야에 종사하지 않거나 관심이 없더라도, 기본적으로 배워 두면 유용한 정보와 지식들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는 IT 지식> 아는 용어는 정리의 개념으로, 모르는 부분은 새롭게 배우며 내 것으로 만든다는 강한 의지를 동반해, 이 책을 통해 공부하며 활용해 보자.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IT 지식 요약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