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스타트 - 나를 완성하는 힘
닐 게이먼 지음, 명선혜 옮김 / 오도스(odos)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살면서 느끼게 되는 좋은 영향력과 교훈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실에 안주하거나 안정적인 길을 택하려는 선택을 하게 된다. 삶에 있어서 안정하다는 것은 심리적 안정이나 물질적인 안정 등으로 표현되지만 결국 이런 안정 지향적인 삶은 성장이나 변화에 있어서 도태되거나 정체되는 느낌을 준다는 점에서 그 한계점이 명확한 선택이다. 그래도 요즘처럼 먹고 살기 힘든 시대에는 안정적인 삶 자체가 높은 평가를 받게 되며 이로 인해 사람들은 도전이나 시작보다는 유지나 고수 등의 행위를 통해 삶을 마주하며 살아간다.


이 책의 저자는 명확한 의미를 전하고 있다. 왜 우리가 실패하거나 성공하지 못하는지, 그 이유는 시작이라는 용어에서 비롯된다고 정의한다. 시작은 새로운 변화와 출발을 의미하지만 때로는 생각에만 머무를 경우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하는 모순적인 결과를 접하게 된다. 어떤 일이나 행위, 공부든, 사람관계든 시작을 하고자 마음을 먹었다면 달라진 태도를 바탕으로 살아가는 실행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물론 많은 분들이 이런 뻔한 조언과 잔소리 정도로 체감하게 되는 이 말을 알면서도 행하지 않기에, 우리는 성공이나 성장을 거둘 수 없는 것이다. 








다소 말장난 같아 보이는 저자가 주목한 용어인 "시작" 변화에도 새로운 시작이 중요하며 기존의 가치관이나 계획 등을 이루기 위해서도 어떤 행위든 행동해야 변화는 시작되는 것이다. 기본적인 자기계발 및 관리에 있어서도 시작은 다양한 경험과 변화를 체득하며 얻을 수 있는 자신 만의 내공을 의미하기도 한다. 책의 저자가 반복해서 강조하고 있는 시작의 중요성과 필요성, 과연 우리는 어디에 있으며 개인마다 다르지만 어떤 형태를 이루기 위해 시작하려는 마인드나 마음가짐을 갖고 있는지, 스스로를 성찰해 보자. 


사람은 누구나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때로는 지나칠 경우 과대평가 하거나 타인의 지적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동물이다. 현대사회에서 이런 정서적, 심리적 요인, 자기방어적 행동력이 높아졌음을 우리는 흔히 볼 수 있고, 또한 자신의 내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말만 앞서는 사람이 될 것인지, 그리고 생각에만 머물러 시간과 좋은 기회를 놓칠 것인지, 그 선택은 철저히 개인의 선택과 책임일 것이다. 중요한 것은 지금이라도 하고 싶은 일이나 계획을 세웠다면 행동하는 능력을 통해 우선 경험해 보는 자세일 것이다. <더 스타트> 어려운 내용도 아니며 명확한 메시지와 의미를 제공하고 있는 이 책을 통해 읽으며 자기 성찰과 돌아봄의 시간을 가지며 자기계발서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