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도 파이낸스 합니다!
우메자와 마유미 지음, 구수진 옮김 / 성신미디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의 중요성, 그리고 이어지는 필요성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 누구나 돈을 많이 벌거나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욕망을 갖고 있다. 하지만 돈벌이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바로 돈관리 라는 말에는 쉽게 동의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지출이나 소비에 있어서 아낀다고 되는 것도 아니며, 더 많이 버는 것이 돈에 대한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하는 것이다. 물론 일리있는 말이지만 현실을 고려할 때, 그리고 나라는 사람의 능력과 경제생활에 대해 솔직해 질 때, 이게 맞처럼 쉽지 않다는 사실을 마주하게 된다. 


이 책도 이런 의미에서 좁게 보면 현실경제, 생활경제에 있어서 어떤 형태로 경제를 이해하며 돈을 관리하거나 바라봐야 하는지, 넓은 의미에서는 세무나 재무, 회계 등으로 표현되는 전문적인 경제용어에 대한 이해를 통해 경제학의 의미와 재미를 찾을 수 있는 책이다. 물론 전문가가 아닌 이상 확실한 자산관리나 재무설계의 형태를 개인이 완벽하게 통제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꼭 필요한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고, 이런 배움의 과정을 통해 경제에 대해 이해하며 스스로에 대한 관리나 적용, 실행 등을 통해 파이낸스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 것이다. 








특히 물질적인 가치나 결과물, 돈에 대한 자체적인 해석에만 머물기보단 시간가치나 미래가치, 기회비용이나 매몰비용 등 우리가 흔히 쉽게 볼 수 있는 경제적 용어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더 많은 변수나 위험에 대응할 수 있고, 나아가 투자나 재테크의 방향성 설정, 투자전략, 미래가치를 통한 예측과 대응은 개인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운용방식을 배우며 활용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 하루도 파이낸스 합니다> 단순해 보이는 이 책은 경제적으로 필요한 조건과 요건에 대해 요약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경제 가이드북이다. 


책의 내용 자체가 어려울 수 있고 경제학 전공자의 경우에도 혼동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경제는 쉽지가 않다는 현실을 인정하며 배움을 통해 내가 주도적으로 경제활동을 하거나 돈관리, 재무설계 등의 방식으로 활용해 보겠다는 강한 의지가 있어야 읽으면서도 제대로 이해하며 배우게 될 것이다. 기본적인 용어에 대한 정리와 이해, 그리고 세무나 재무, 회계 등 비슷해 보이는 의미가 어떤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지, 책에서 말하는 소개와 예시, 사례 중심의 학습을 통해 활용해 보자. 생활경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어서 배우면서 스스로에게 적용해 볼 수 있는 경제 가이드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