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초년생의 마인드 트레이닝
조 맥키 지음, 최은아 옮김 / 일므디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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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가 많다고 해서 어른도 아니며 나이가 적다고 해서 어른스럽지 못한 것도 아니다. 시대가 변할수록 사람에 대한 평가는 달라지며, 어떤 분야에서는 매우 높은 수준의 기준과 평가를 적용해 사람에 대해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개인의 성장과 성찰, 변화의 자세를 통해 나라는 존재에 대한 인식과 살면서 어떤 부분에 가치를 둘 것인지, 명확한 자기 주관과 더불어 나에게 필요한 요소를 배우거나 채워나가는 과정을 통해 성숙해 지는 과정에 더 주목해야 한다. 이 책도 이런 점에서 어른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형태의 삶을 살아야 하는지, 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특히 책에서 언급되는 사회초년생이나 20대 초반의 사람들은 어른일까? 아닐까? 하는 기준에서 스스로도 혼돈스러운 갈등을 겪게 된다. 사회적으로는 분명 어른이 맞는 나이지만, 생각보다 아는 것도 없고 할 수 있는 것도 제한적인 느낌을 받지만 결국 이를 극복하거나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자기관리를 기본으로 하는 경험적 채움이나 배움을 통해 생각하는 판단의 힘을 기르는 과정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말도 안되는 목표설정이나 무조건 된다고 믿는 자기확신의 자세는 경계하며 합리적으로 살면서 어떤 형태의 말과 행동을 통해 나를 표현하거나 존재를 인식할 것인지, 이런 사유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은 누구나 결함이나 약점을 존재하고 있고, 완벽해 지려는 과정을 통해 배우거나 목표에 도달해 나가는 삶 속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즉 실수나 실패에 대한 부감담이나 두려움, 다양한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에서 오는 어쩔 수 없는 스트레스의 존재, 그렇다면 이를 극복하거나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에 따라서 결과값도 달라지는 것이다. 어른들이 항상 하는 조언이 있다. 바로 젊을수록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통해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해보라는 의미의 조언이 그것이다. 물론 무조건 다 경험하라, 심지어 나쁜 것도 빨리 해보라, 많이 해보라고 말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개인마다 의견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으로 이 말의 속뜻이 무엇인지는 누구나 감으로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다. 


결국 어떤 마인드를 통해 생각하며 행동할 것인지, 나에 대한 부족함이나 이를 채우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배움의 과정, 그리고 경험적 내공과 사람과 사회를 바라보는 주관을 가져야 하는 이유, 이런 과정을 통해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고 저자가 말하는 마인드 트레이닝 과정을 성공적으로 끝마칠 수 있는 것이다. <어른 초년생의 마인드 트레이닝> 지금 이 시기에 해당 되는 사람들을 비롯해, 일정한 경륜을 쌓은 어른들의 입장에서도 이런 사회초년생들을 어떤 시선과 평가로 맞아야 하는지, 이 책은 명확한 메시지를 담아내고 있다. "어른" 이라는 용어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책, 읽으며 활용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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