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꼭 읽어야 할 오정윤 한국통사 1 - 선사시대부터 삼국시대까지 한국인이 꼭 읽어야 할 오정윤 한국통사 1
오정윤 지음 / 창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오정윤 한국통사 시리즈물로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파트에서는 주로 한국고대사 시기에 대해 소개하고 있고 역사적 시기별로 구분해서 공부할 수 있다는 점과 상대적으로 사람들이 잘 모르는 시기에 대해 언급하고 있어서 우리 역사를 이해함에 있어서 충분히 도움이 될 역사 가이드북이다. 책에서 언급되는 주요 왕조 국가로는 고조선과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발해, 고려, 후백제 등을 들 수 있고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쉬운 구성과 소개로 인해 이해가 빠르겠지만 상대적으로 잘 모르는 분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책이다.


다만 책에서는 한국사에 대한 기본적인 접근, 한국사 시험 공부를 위해 활용하는 분들에게도 어떤 형태로 해당 시기를 공부해야 하는지, 괜찮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아무래도 글보다는 이미지나 사진 등을 통해 역사를 체험하듯이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며 한능검 시험의 경우에도 다양한 문화재와 문화유산, 유적지 등을 나열하며 빠르게 답을 선택하도록 하는 문제 형식이 많은 만큼 이 책을 통해 공부하며 해당 시험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키울 수 있고, 나아가 한국고대사에 대해 전반적으로 배우며 이해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역사적 시기가 존재하듯이 책에서 언급되는 다양한 왕조 국가들에 대한 평가도 나뉘기 마련이다. 민족의 방파제 역할을 했던 고구려, 그 기상을 이어받아 만주를 지켰던 발해, 삼국통의 대업을 이룬 신라, 해상왕국으로 이름을 알렸던 백제, 그리고 중계무역과 철 생산지로 유명했던 가야, 이런 과정을 수습하며 새로운 후삼국을 통일했던 고려 초기의 역사시기까지, 책을 통해 간결하게 배울 수 있다. 아무래도 시대적인 구성에 대한 이해, 각 사건과 인물의 등장, 외교관계, 무역이나 문화적인 업적 부분들로 집중해서 본다면 다양한 분야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또한 고조선에 대한 해석은 차치하더라도, 우리의 최초 국가로 인정받는 고조선 시기에 대해서도 알아두면 괜찮을 것이다. 지금도 역사적 해석이나 학자들의 입장이 나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의 뿌리라는 사실과 모든 국가들에게 영향력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그 상징성과 명분이 상당한 국가로 볼 수 있다. <오정윤 한국통사 1권> 을 통해 우리 고대사 시기에 대한 이해와 한국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은 책에서 소개되는 사진을 잘 활용해서 공부한다면 괜찮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총 3권으로 구성된 오정윤 한국통사를 통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는 한국사에 대해 쉽게 배우며 역사적 지식과 의식을 답습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