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은 왜 생길까? 우리 사회를 바라보는 올바른 시선 1
조항록 지음 / 주니어아라크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마다 추구하는 삶의 가치관이나 방식의 차이는 존재한다. 우리는 이런 부분에 대해 교육 과정을 통해 배우며 불필요한 혐어나 차별, 차이를 조장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고 배우지만, 어른이 되면서 자신의 이익이나 바라는 목표를 위해 악용하거나 양심이 가책조차 느끼지 않는 모습으로 무덤덤한 반응을 보이며 개인의 이익이나 성공을 위해서만 몰입하게 된다. 물론 개인의 문제로 볼 수도 있지만 이는 사회적인 부분이나 구조적, 제도적인 문제에서 기인한 점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물론 이 책이 어린이를 위한 기본적인 사회 교과서의 느낌이 강하지만 차이나 차별, 갈등이라는 용어를 파악하며 우리 사회가 당면한 과제, 극복해야 하는 부분들에 대해 비교적 쉽게 언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른들이 함께 보면서 배우기에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항상 갈등을 통해 이윤을 추구하는 세력의 존재, 개인들도 기회가 있거나 나를 위한 이익이 존재한다면 거리낌없이 행동하게 되는 타인에 대한 차별과 혐오의 발언, 이는 사회를 병들게 하며 무조건적으로 부정적인 효과와 작용 만을 반복하게 되는 원인이 된다. 








물론 편의를 위해 누군가가 특정 집단이나 세대를 지칭하는 신조어를 만들기도 하며 이게 언론이나 미디어를 통해 하나의 트렌드적 용어도 사용되기도 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하지만 이런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도 정화작업이 필요하며 특히 교육적인 목적의 경우에는 신중한 발언을 통해 불필요한 갈등이나 양극화, 또는 이분법적 사고나 흑백논리 등으로 표현되는 것들을 강요하거나 주장해서도 안될 것이다. 어쩌면 민주주의나 자본주의적 가치에도 맞지 않게 아날로그적 느낌이 강하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는 이런 행위들이 만연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진지하게 인식해야 한다.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명확한 메시지와 누구나 쉽게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는 내용들, 문제의 원인이나 발단 등을 접하며 어떤 형태의 비교나 구분, 나아가 심해지는 차별과 차이의 존재, 혐오적 발언 등이 존재하는지 "갈등" 을 통해 알아보는 <갈등은 왜 생길까?> 책을 통해 가볍게 읽으며 사회현상이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 보자. 때로는 이론적인 답습을 통해 현실에서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많은 분들에게 배움, 그 이상의 가치와 생각의 전환을 제공해 줄 것이다. 아는 용어도 있겠지만 새로운 트렌드 용어나 신조어 등도 함께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의미를 접하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