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의 힘 -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웨스트포인트 리더십 훈련의 비밀
로버트 캐슬런 2세.마이클 매슈스 지음, 오수원 옮김 / 리더스북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정 조직이나 어떤 분야에 가더라도 늘 따라오는 사람에 대한 평가와 반응, 이는 사적인 의미에서도 중요하나, 조직이나 경영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기준이 된다. 기업들이 인재상을 공지하는 이유나 국가나 정부에서 더 나은 인재를 모집하려는 의도, 또는 일반적인 개인 사업장이나 창업장의 사장들조차 더 나은 사람을 선별하기 위해 나름의 원칙이나 규칙 등을 갖고 판단하게 된다. 특히 요즘처럼 급변하는 시대에서는 결국 인재를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이윤이나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기본적인 경영마인드가 자리잡고 있고 아무리 인공지능발 기계적인 요소나 자동화 열풍속에서도 사람에 대한 가치는 더 부각되고 있다. 


이 책도 이런 시대정신 및 트렌드적 현상을 바탕으로 더 나은 인재를 위한 리더십과 영향력, 또는 리더의 자리에서 어떻게 사람을 바라보며 더 나은 선택할 것인지, 이와 관련된 통찰력에 대해 주문하며 인성의 절대성, 그 중요성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아무리 뛰어난 사람도 약점이나 결함이 있기 마련이며 결국 비슷한 능력이나 실력을 가졌다고 가정할 경우 인성적으로 더 나은 사람을 선택하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나 심리나 정서적인 영역에서도 당연한 모습일 것이다. 하지만 이를 쉽게 판별하기란 어려운 일이며 아무리 많은 경험적 노하우가 있다고 하더라도, 실수나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관심을 갖고 그 방안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기본적인 인성과 마인드, 자기관리 및 경영의 요소, 그리고 중요한 신뢰와 용기, 공감과 소통능력 등을 통해 더 나은 사람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자본주의 사회는 어쩔 수 없이 소수의 리더나 엘리트들이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과정이 존재하며 결국 상대성을 바탕으로 인재를 바라볼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부분과 개인의 입장에서도 나를 표현하는 수단을 잘 정리해, 더 나은 곳으로의 취업이나 이직, 개인 창업 등을 고려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고용하거나 리더의 자리에서 일정한 책임감과 관리능력, 결과 등을 내야 하는 위치일수록, 이 같은 절대성에 집착하기 마련이다.


아무리 뛰어난 개인도 도와주는 협력자나 동업자정신, 상대를 인정하며 공감하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면 자신의 뜻을 제대로 펼치지 못할 것이다. 결국 인간은 다양한 사회생활 및 사회성 등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장이나 경력관리, 원하는 성공방정식에도 다가갈 수 있다는 아주 기본적인 원칙을 바탕으로 어떤 점에 주목하며 저자가 말하는 인성의 힘과 이를 실무적으로 표현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리더라면 리더십을 어떤 형태로 발휘하며 인재관리나 선별 등을 해나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읽으며 판단해 보자. <인성의 힘> 누구나 공감하지만 말로 표현하거나 실무적 상황에서 활용하기 애매한 점이 많은 부분에 대한 언급과 진단,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