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임팩트
이주선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이 시대는 기술혁명, 인공지능의 시대라고 정의할 수 있다.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거나 더 나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인공지능 기술이 도입, 활용되고 있고 이에 사람들도 어떤 형태로 새로운 세상을 마주하며 기회를 잡을 것인지, 넓은 단위에서부터 좁은 영역에서의 활용까지, 인공지능이 주는 풍요로운 미래를 예측하며 준비하기도 한다.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말하는 새로운 세상, 혁신모델, 경제적 효과나 활용도, 그리고 사회적인 트렌드 현상 등을 다루며 미래를 예측하고 있는 책이다. 


책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인공지능은 절대적인 기준이자 중심점이 된다. 불필요한 영역에서의 자본을 아낄 수 있고, 자동화, 그리고 이어지는 기계화의 열풍은 사람들로 하여금 더 높은 차원의 편의를 제공하며 누군가에게는 수요자가 될 수도 있고, 또 다른 누군가는 확실한 공급자를 자처하며 새로운 경제적 효과를 누릴 수도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예측과 전망이 더 우세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막연하게 생각하는 인공지능 기술에서 벗어나,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접근이나 기업 차원에서 어떤 경영전략에 도입시켜야 하는지, 이에 대해선 평가가 나뉘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이 책은 이런 점에 대한 니즈를 풀어내고 있고, 실무에서 어떤 형태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이 주는 긍정적인 요소와 이에 배치되는 부정적인 예측이나 이런 결과를 극복하기 위해 사람들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현재의 상황을 바탕으로 가까운 미래를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예측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분야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에게도 일정한 정보와 지식을 잘 소개하고 있다. 특히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학적인 측면과 개인들에게 절대적인 기준이 되는 일자리 문제에 대한 활용방안, 또한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력과 또 다른 문제를 야기시킬지, 이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어서 책이 갖는 특징이 명확하다. 


또한 이런 변화상에 발맞춰 정치 지형이 달라질 수도 있고, 기업들의 경영전략이나 방식의 변화는 민간 영역에서도 또 다른 변화나 기회적인 요소고 활용될 수 있다는 점과 세계화 시대에 어떤 가치가 부각되며 선진국들이나 글로벌 기업들은 무엇에 주목하며 나름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투자의 개념, 교육과 인재양성의 개념, 또는 기술혁신이나 기계화에 따른 다양한 작용과 반응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는 책이다. <AI 임팩트>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만한 영역의 인공지능 모델은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실무적으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