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영학 무작정 따라하기 - 미래를 준비하는 직장인과 취준생에게 꼭 필요한 공부 ㅣ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
최중락 지음 / 길벗 / 2021년 8월
평점 :
기본적으로 우리가 아는 경영학은 매우 광범위한 분야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분들도 경영학이 무엇인지, 이를 쉽게 표현하기란 어려운 점이 많고 요즘처럼 모든 분야가 서로에게 영향력을 제공하며 연결된 모습을 보이는 사회일수록 경영학이 갖는 절대적인 위치나 중요도, 혹은 개인적인 관점에서 어떤 형태로 공부하며 실무적 상황에서의 활용이나 사용법 등을 잘 파악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고민이 될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기본적인 경영학의 분야와 파트를 최대한 요약적으로 표현하며 비전공자의 눈에서도 쉽게 배울 수 있는 부분을 소개하고 있다.
직장인부터 취준생, 혹은 기업가들에게까지, 다양한 형태로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의 이해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마주하거나 겪게 되는 조직과 리더십, 팀과 구성원의 역량이나 능력에 대한 언급은 자기계발 및 관리의 관점에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중요하다. 책에서도 회계나 재무, 경영전략이나 혁신의 방안, 또는 목표 및 성과달성을 위해 존재하는 각 조직의 구성원에 대한 언급이나 올바른 의사결정이나 협업, 공유와 연결의 가치를 어떤 형태로 구현하며 실무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매우 복잡하게만 느껴지는 경영관리가 무엇인지, 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물론 실무에서 활동하는 분들의 경우 지나치게 이론적인 부분이다, 또는 실무와는 부적합 하다라고 평가할 수 있지만 항상 기초와 기본기를 다져야 다양한 위험관리나 변수관리 등에도 활용할 수 있고, 개인의 입장에서도 업무력 상승, 경력관리나 스펙, 커리어 상승에도 좋은 효과와 작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맹목적인 추종이나 편견으로 가득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경영학에서 언급되는 각 주제에 대한 용어정리, 요즘 트렌드적 요소나 키워드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람들의 정서나 니즈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로의 연결이나 융합, 시너지 효과 등도 노려볼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전략적인 분야라고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취준생들의 경우 NCS 준비 및 취업상식, 시사용어 정리 등 현실적으로 직무탐색이나 직업선택, 인적성 검사 및 면접대비와 준비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반드시 공부하며 활용해야 하는 분야이자 학문이기도 하다. <경영학 무작정 따라하기> 기초부터 응용, 핵심적인 부분에 대한 정리까지, 쉽게 배우며 경영학이 무엇인지 파악해 볼 수 있는 가이드북이다. 나에게 필요한 파트 만을 발췌해서 공부해도 유용하며, 전체적인 관점에서 통으로 이해하며 흐름이나 패턴분석 등을 공부법도 괜찮을 것이다. 개인마다 활용법은 달라도, 그 의미나 중요도를 고려할 때, 이 책이 갖는 절대적인 특장점은 명확하다. 나를 위한 가이드북으로 배우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