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 위기 동식물, 무엇이 문제일까? - 인간 때문에 지구에서 자취를 감춘 동식물들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8
이억주 지음 / 동아엠앤비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인간의 이기심으로 인해 자연이 파괴되며 사라진 동식물들이 늘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환경 분야의 종사자들의 영역도 아니며, 해당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모두가 인지할 때 더 나은 형태로의 자연보호나 환경보호 등의 가치를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도 멸종위기 동식물의 사례를 소개하며 짧은 시간동안 너무 많이 사라져버린 동식물들의 유형과 종류에 대해 소개하며 어떤 형태로 생태계 환경이 달라지고 있는지, 이에 대해 조명하고 있다. 물론 책 구성 자체가 청소년 과학이나 자연과학 및 교양서적으로 보일 수 있으나, 어른들이 함께 읽어도 무방한 내용들을 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도서로 볼 수 있다. 


예전에는 사라지는 동식물을 보면서 일시적인 현상이나 인간이 노력해도 어쩔 수 없는 영역으로 취급했다면 최근에는 우리 인간이 어떤 형태로 자연을 대하거나 환경을 고려하는지에 따라서 얼마든지 그 결과값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하는 추세이다. 맹목적인 추종이나 성장 및 발전을 추구하는 자세에서 벗어나 자연과 공생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 굳이 인간 만을 위한 공간이나 장소를 만들기보단 자연과 함께 살아가려는 인식의 전환, 그리고 이어지는 행동력을 통해 지금이라도 많은 종류의 동식물을 살릴 수 있거나 보존할 수 있다고 말하는 점이 달라진 모습이라 볼 수 있다. 








자연과 환경, 그리고 인간과 문명, 도시 등의 형태가 따로 존재한다는 인식에서 이제는 모든 조건이 하나의 틀 안에서 공생해야 한다는 위기감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특히 더욱 빠른 속도로 악화되고 있는 기후변화 및 기후위기 현상을 바탕으로 자연과 지구, 환경, 생태계 등에 대한 위험성과 변수에 대한 인지, 동식물의 사례를 통해 나중에는 우리 인간에게도 치명적인 요소나 부정적인 영향력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경각심을 바탕으로 해당 책에서 언급되는 내용을 학습한다면 괜찮은 의미를 전해받게 될 것이다. 어떤 하나의 결핍이나 부족으로 인해 일어나는 현상으로 볼 수도 있으나, 전 지구적인 영역, 분야, 유형 등으로 판단하는 생각의 전환이 중요하다. 


인간의 개입으로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고 한다면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개입이나 자연을 지키고 보조하는 균형자 역할, 동식물에 대한 특성파악, 사라지는 종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를 통해 더 심각한 환경문제에서 벗어나 점진적이지만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론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서도 판단해 봐야 한다. <멸종 위기 동식물, 무엇이 문제일까?> 를 통해 읽으면서 현실로 다가온 우리의 생존문제, 지구 및 자연,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의 전환, 자연이 주는 풍요로움을 어떻게 지키며 계승해 나갈 것인지, 이에 대해 배우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보자. 요즘 가장 중요한 주제나 이슈로 볼 수 있는 부분을 언급하고 있는 책이라 모든 분들에게 유의미한 메시지를 제공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