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투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 기분 좋은 대화가 일상이 되면 달라지는 마음 대화법
김현정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모든 일에도 과정과 절차가 필요하며 일상적인 부분이나 인간관계에서도 말의 힘, 대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계속해서 언급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각자 만의 방식이나 개성이 존재하며 살아온 환경적인 부분 또한 달라서 쉽게 통하거나 모든 것이 공통적으로 적용되기보단 때로는 갈등이나 대립, 불필요한 언쟁이나 표현 등을 통해 각을 세우기도 한다. 물론 서로 다름에 대한 인정과 존중, 배려의 마음자세가 우선이지만 세상은 생각처럼 되지 않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또한 모두가 같지 않고, 여유가 없거나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점을 이해할 때, 어떻게 말을 해야 더 나은 결과를 마주할 수 있는지, 우리는 판단해야 한다. 


책에서 어려운 부분을 소개하지 않는다. 누구나 생각은 하지만 행동하지 않은 부분이나 남들도 그렇게까지 하지 않는데, 굳이 왜 내가 해야 하는지 등의 생각이 드는 부분에 대해 말하며 말투의 중요성과 관계의 심리학, 처세술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바라보며 조언하고 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감정이 존재하며 때로는 타인에게 양보나 이해를 구해야 되는 상황과 마주하지만,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혹은 귀찮다는 이유로 자신의 주장이나 논리를 관철시키려는 쉬운 방식 만을 고집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더 나은 결과나 원만한 관계의 처세술, 성장을 경험한 분들의 경우 매우 합리적인 의사소통과 방식을 선호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특히 사업이나 창업처럼 단위가 큰 일을 수행하려면 사람에 대한 공감이나 이해능력이 중요하며 때로는 자신의 것을 양보하면서도 큰 그림을 그려나가는 행위가 절대적일 것이다. 이 책도 이성이 중요한 경우, 감정이 더 우선되어야 하는 경우 등을 사례로 언급하며 말투에 따라 전혀 다른 효과를 볼 수 있는 화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진실을 담아서 말을 하면서도 원하는 결과까지 얻고, 상대방의 마음까지 얻을 수 있다면 이보다 좋은 조건은 없겠지만, 요즘 세상에서 노력한다고 무조건 되는 것도 아니며 피곤하거나 귀찮을 수 있는 상대방의 요구조건을 수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선뜻 활용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다만 내 생각에 대한 일방적인 강요나 통보보다는 똑같은 사건이나 일처리 상황에서도 더 나은 말투나 화법이 존재한다는 인지를 통해 단호해야 할 경우에는 확실한 의사표현을 하면서도, 때로는 충분히 타협의 여지가 있거나 상대방을 존중하는 느낌을 줘야 된다고 판단이 들 경우, 양보하는 미덕을 통해 관계와 미래가치를 동시에 판단하며 언행하는 것이 더 나은 대안이 될 것이다. 물론 정답은 없지만 일정한 과정과 더 나은 방식이 존재하는 언어사용법과 말투에 대한 언급, <말투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를 통해 읽으며 어떤 형태로 활용할 수 있으며 나라는 사람은 어떤 형식의 말하기를 즐겨하는지, 이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보자. 더 나은 방식과 방법론에 대해 배우거나 판단하며 스스로를 점검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도움되는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