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 달러 미래 - 기회와 추월의 시간
권세호 지음 / 청년정신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미래를 위한 다양한 주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모습은 여전히 산적한 과제도 많고 어떤 형태로 미래 지향적인 가치나 결과를 만들기 위한 관리와 노력을 병행해야 하는지, 이 점에 대해 막막한 감정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저자는 기회와 추월이라는 용어를 강조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변화상, 미래가치에서의 선점효과, 국제적으로도 어떤 형태의 미래관이나 예측상이 펼쳐질 것인지 이에 대해 조명하고 있다. 특히 정치, 기술, 경제, 미래, 사회라는 분류를 통해 우리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과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의미를 제공하는 책이다.


사람들은 미래예측이나 산업변화, 사회변화 및 시대정신 등을 생각할 때, 기업과 정부의 역할론과 책임론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아무래도 개인이 할 수 있는 능력이나 역량의 한계, 결국 개인 단위가 모여서 이룰 수 있는 집단의식이나 공동체를 위한 변화상에는 특정 주체들의 역할이 중요한 것도 사실이지만, 저자는 조금 더 나아간 방안으로 개인이 관심을 갖고 미래를 적극적으로 대처하거나 새로운 형태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는 노력과 관리가 동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당장 시급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분야에 대해서는 적극성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며 다가온 기술 발전으로 인한 노동의 종말, 기후위기로 표현되는 대표적인 범지구적인 문제와 사안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때로는 유동적으로 대응하거나 유연한 태도와 행동을 바탕으로 미래의 우리 모습을 능동적으로 구현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한국사회는 당면한 과제도 많고 각종 사회문제 또한 산적한 상태지만, 결국 경제효과나 반응, 경제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사회 제도의 개선 및 재편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모든 가치에서 자본주의적 질서나 관념을 적용할 순 없지만 대중적인 관점에서 쉽게 이해하며, 혹은 받아들이는 이들이 공감하며 더 나은 사회변화나 긍정적인 방향성을 갖고 나아갈 수 있게 하는 힘은 기본적인 단위에서의 변화와 이에 상응하는 공생방안, 협의와 협력을 통해 소통하는 자세일 것이다. <10만 달러 미래> 단순히 수치로 표현되는 장미빛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닌, 어떤 형태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변화상을 이끌어내야 더 나은 미래가치와 결과를 마주할 수 있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미래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전략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함께 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