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6월
평점 :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명대사, 혹은 명언, 이를 함축적으로 표현하며 잘 만들어진 영화 한 편이 주는 감동과 교훈은 절대적이며 계속해서 유지, 계승된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이 책도 영화를 통해 말하는 인문학적 가치와 감동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책으로 다양한 주제들을 생각하며 독자의 관점, 혹은 영화적 시각에서 풀어낼 수 있는 다양한 스토리텔링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개인마다 추구하는 삶의 방식이나 가치관의 차이는 존재해도, 공통적으로 느끼는 마음의 정서, 심리적인 요인 등은 존재하는 법이다.
영화를 통해 몰랐던 사건이나 인물, 주제에 대해 쉽게 배우며 공감할 수 있다는 것과 관련 영화를 위해 노력하는 관계자나 종사자들의 열정과 헌신, 이를 대중적인 관점에서 쉽게 이해하며 원하는 결과까지 얻을 수 있다면, 이보다 좋은 조건이나 가치는 없을 것이다. 책에서도 다양한 주제에 대해 말하지만 기본적으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그런 삶의 교훈과 가치에 대해 주로 언급하고 있다. 사랑과 자유, 역사, 내면적 요인으로 볼 수 있는 감정, 마음, 정서, 심리 등에 대한 표현이 그것이다.
갈수록 각박해지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저마다의 삶의 방식이나 타인으로부터 나를 지키려는 기본적인 욕구나 본능, 그래도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공동체적 가치나 사회적인 변화나 방향성에 대한 생각까지, 각 주제마다 생각나거나 떠오르는 영화들은 달라도, 영화가 주는 절대성과 교훈적 메시지에 대해선 누구나 쉽게 공감하거나 또 다른 의미에서 다른 이들에게 소개하며 살아가는 방식이 얼마나 값진 인생인지, 이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판단과 결과를 그려보게 될 것이다.
영화에서 언급되는 명대사, 명언, 우리가 배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력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어서 내가 뱉은 작은 목소리나 한 마디가 또 다른 누군가의 삶을 변화시킬 수도 있고 포기하려고 했던 삶의 무게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살아가고자 하는 희망과 용기를 선사할 수도 있는 것이다.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명언 1000> 을 통해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면서 영화가 제공하는 인문학적 가치와 교훈이 무엇이며 이를 사람들은 어떤 형태로 재가공, 재생산하며 살아갈 수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자.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