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읽는 국제스포츠 이야기 - 올림픽 역사부터 새로운 국제대회까지 국제 스포츠에 대한 모든 지식
유승민 외 지음, 홍양자 외 감수 / 가나출판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있었던 도쿄올림픽으로 인해 사람들의 관심에서 스포츠가 주는 의미가 무엇이며 왜 선수들을 응원하거나 선수들 또한 최선의 경기력와 매너, 스포츠 자체에 대한 지지를 표현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 우리가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미 다양한 국제대회 경험이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스포츠가 주는 국민적 관심과 열기가 낯설진 않지만, 그 깊이성이나 국제대회가 주는 또 다른 사회효과나 파생효과에 대해선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이 책은 다양한 국제스포츠에 대해 소개하며 스포츠의 역사나 기여한 사람들의 행보, 어떤 형태로 스포츠가 국제 외교무대에서 기능을 발휘하게 되는지, 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국가의 입장에서도 국제대회는 자신들의 국익이나 국격을 높일 수 있고 다양한 일자리 창출효과, 혹은 관광 마케팅적 홍보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에 스포츠 관계자나 전문가들의 영역이 아닌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대규모의 이벤트, 행사 등으로 표현되며 다양한 형태의 부가가치, 유무형의 가치를 창조한다는 점에서 스포츠는 스포츠 그 이상의 의미와 실질적인 결과물까지 표현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책에서 언급되는 월드컵, 올림픽, 패럴림픽, 아시안 게임 등을 통해 우리는 스포츠가 주는 인류애, 인간애 등에 대해서도 판단할 수 있고 스포츠 경기를 통해 어떤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판단하게 된다. 








인류의 평화와 번영, 혐오와 차별, 편견적인 시선에서 벗어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는 스포츠, 혹은 정치적인 오염을 막고 중립적인 포지션을 통해 세계인들이 즐길 수 있는 이벤트화 전략, 또는 국가와 국가 간의 연결고리를 제공하며 문화적 교류에도 기여할 수 있는 점 등 스포츠가 갖고 있는 다양한 장점들이 존재한다. 이를 최대한으로 활용하며 국제관계나 교류의 의미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다양한 국제대회들이며, 초기 형성단계부터 지금의 안정화, 정착화 과정으로 오면서 어떤 형태로 발전해 왔는지, 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배워볼 수 있어서 읽는 입장에서도 재미와 의미를 모두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한국 스포츠 발전에 기여한 인물들에 대한 소개를 통해 왜 스포츠인들이나 관련 종사자, 전문가들의 활동이 중요하며 이들의 활동과 교류 지향적인 자세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얻거나 배울 수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판단하게 된다. 다양한 스포츠 행사, 국제대회가 존재하는 요즘의 흐름과 관점에서 앞으로도 이런 발전과 계승적 의미는 계속되겠지만, 언제나 사회적 변수나 위험으로 인해 중단될 수도 있다는 생각도 함께 가지며, <한 권으로 읽는 국제스포츠 이야기> 를 읽어 보자. 국제스포츠가 주는 장점과 사회적 기여, 역할론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가볍게 읽으며 관련 분야에 대해 알아보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