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기분파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 최근 식약처 출제기준 및 개정법령 반영 + 제3회 기출유형 반영 2021 기분파 시리즈
권지우.㈜에듀웨이 R&D 연구소 지음 / 에듀웨이(주) / 202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일반적인 관점에서 생소한 자격증일 것이다. 관련 분야를 전공하거나 업으로 하고 있는 분들도 이런 자격증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 자격증은 아니지만 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증의 경우 국가전문자격으로 화장품에 대해 모든 것을 소개하며 이론적으로 알아야 하는 정보나 관련 법에 대한 해석과 이해,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등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는 가이드북이다. 책의 기본적인 구성은 화장품 관련 법령 및 제도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화장품법에 따른 영업의 분류, 시설기준 및 등록기준, 화장품의 품질 및 사후관리, 개인정보보호법 등을 말한다.


또한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와 원료의 사용기준 등에 대한 사항으로 화장품 원료의 종류와 특성, 기능과 품질, 사용제한 원료에 대한 소개 및 화장품 관리, 위해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한 판단과 보고에 대해서도 소개하며 이론적으로 이 부분이 왜 중요하며, 알고 대응하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경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에 대해서도 배우면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유통화장품 안전관리 등에 대한 소개로 작업장 및 작업자의 위생관리, 설비 및 기구관리, 내용물과 원료관리, 포장재의 관리 등을 말하며 위생과 청결에 관한 부분을 중요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무래도 화장품의 경우에는 인체에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원료나 제품이 많아,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볼 수 있고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제품선택에 있어서 절대적인 기준이 된다는 점을 이해하며, 관련 성분이나 원료에 대한 이해와 이를 제대로 파악하며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맞춤형 화장품의 특성에 대한 소개는 최신 유행이나 트렌드를 반영한 영역으로 볼 수 있다. 맞춤형 화장품의 경우에도 안전성, 유효성 및 관능평가 등이 중시되며 생소하게 보일 수 있는 관련 용어로 혼합 및 소분, 충진 등에 대해서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사용할 수 없는 원료에 대한 언급도 함께 하며 자외선 차단효과와 측정방법에 대한 정의, 가장 중요한 안전관리 및 안전기준에 대한 언급을 통해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화장품의 제조되며 관리되는지, 이에 대해서도 명확한 구분을 통해 이해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워낙 책에서 언급되는 개념정리나 용어가 전문적인 느낌이 강해, 암기가 필요한 부분도 존재하며 개인마다 다르지만 공부에 많은 시간 투자를 해야 되는 경우도 발생한다는 점을 알고 활용해 보자. 또한 기본적인 내용에 비중을 두고 있으나, 출제예상문제 풀이를 통해 각 단원별로 학습할 수 있는 장점과 실전모의고사 풀이 제공을 통해 시험합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상세히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더 많은 책으로 볼 수 있다. 화장품이 어떤 과정으로 만들어지며, 화장품의 성분이나 원료, 인체에 중요한 안전관리 문제 등 전공자나 비전공자, 혹은 단순한 관심이나 취미생활로 접하는 분들 등 다양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이 책은 <2021 기분파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 수험서로 책을 통해 배우며, 관련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하는 가이드북이다. 다양한 형태로 활용하며 해당 분야에 대해 공부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