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 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 : 온라인이 바꾼 컨슈머 투자 지형도 - 온라인이 바꾼 컨슈머 투자 지형도
박종대 지음 / 경향BP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우리가 생활속에서 이용하는 다양한 소비문화, 물건의 구매와 판매 등 일정한 물류와 유통에 대해 종합적인 이해와 새로운 트렌드적 요소를 배워볼 수 있는 책이다. 지금은 너무나도 당연한 온라인 유통과 물류의 이동, 이에 관련 종사자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고, 다양한 형태로 새로운 법안이 마련되는 등 전혀 다른 차원에서 자연스럽게 온라인 환경을 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코로나로 인해 이런 흐름의 변화상이 가속화 된 측면도 있지만, 어쩌면 미래가치가 더 빨리 찾아왔다는 분석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일반적인 관점일 것이다.


그럼에도 저자는 여전히 건재한 백화점에 대한 언급이나 대형마트들의 변화상, 새로운 후발 주자들의 분전 등을 사례로 소개하며 온라인 시장과 오프라인 시장에 대해 비교하며 분석하고 있다. 갈수록 소비자들의 의식이나 수준 또한 높아지면서 하나의 제품이나 물건으로는 한계가 명확하다는 점과 이에 다양한 수요를 공급하기 위한 기업들이나 개인들의 노력으로 인해 거의 종합적인 쇼핑몰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 분업화와 세분화의 가치를 바탕으로 전혀 다른 차원에서 배송문화와 환경이 제공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더 복잡한 현실을 마주하게 될지도 모른다. 








로켓배송 등으로 표현되는 부분에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하지만, 결국 적절한 공급과 속도의 차이는 또 다른 경쟁력이 된다는 점과 다양한 형태의 물류체인을 활용한 방식이나 사람들이 새로운 환경이나 조건에서 일을 하게 한다는 점에서 무조건적인 일반화는 경계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변화의 시대에서 온라인 시장의 성장은 어쩌면 당연한 부분이며, 이에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며 또 다른 기회를 잡는 방식이 더 현실적인 방안인지 모른다. 또한 이 책이 갖는 차별성으로는 단순한 물류와 유통분야에 대한 현상황의 점검이나 일반적인 소개가 아닌, 이에 투자의 개념으로 바라보는 투자자들의 관점 또한 담아내고 있다는 점이다. 


관련 분야에 투자를 희망하는 분들은 어떤 형태로 투자전략을 세워야 하며, 다양한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 시장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어떤 기준으로 합리적인 소비나 나를 위한 형태의 제품구매나 판매 등의 행위로 이어지게 할 수 있는지, 이론적인 부분으로 보일지 모르는 해당 분야의 전망과 동향에 대해 파악해야 미래가치와 좋은 결과 또한 따라오는 법이다. <로켓 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 이 책을 통해 읽으면서 해당 산업의 변화상과 투자가치로는 어떤 장단점이 존재하는지, 이에 대해 배우면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