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그대로도 괜찮아 - 처음이라서 서툰 보통 어른에게 건네는 마음 다독임
윤정은 지음 / 애플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복잡한 세상,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 속에서 나라는 존재를 찾거나, 더 나은 삶을 향해 나아가며 산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개인에게 요구하는 조건이나 덕목들이 늘어나기 마련이며, 지금처럼 모든 정보와 지식을 실시간으로 주고 받는 시대에서는 복잡한 것도 많고 때로는 자신의 의도와는 무관한 상황을 마주하며, 일정한 선택을 강요받기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들이 겪는 심리적 압박이나 강박, 다양한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인해 삶에 대해 행복보다는 불행하다고 믿거나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그런 생각들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 책도 너무 많은 것에 애쓰며, 불행을 만들지 말고 지금의 삶에 대해 돌아보며 때로는 소소한 일상에서 마주하는 경험과 하루의 삶을 보더라도 어떤 형태로 자연스럽게 살아갈 것인지,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어쩔 수 없는 것들에 대해 생각하며, 개인이 꿈꾸는 행복한 삶, 자기만족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사람들의 기준이나 평가를 완전히 배제할 순 없어도, 그게 삶의 전부인냥 살아가는 것도 불행을 자초하는 행위가 될 것이다. 인간은 완벽할 수 없는 존재이며, 오히려 완벽하다는 것이 더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일지 모른다. 








부족하기에 누구나 배움이나 성장을 추구하려 하며, 실수를 통해 경험적 내공을 쌓아가는 과정이 바로 우리의 삶일 것이다. 물론 시대변화나 트렌드, 대중적 정서나 심리, 요구사항 등에 도태되는 순간 많은 것을 잃을 지도 모르며, 자본주의 사회가 말하는 어쩔 수 없는 하나의 가치나 매몰되는 현상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배척하라는 말이 아니다. 자신의 색깔이나 바라는 삶의 가치관을 사람들의 기준이나 사회가 요구하는 조건에만 맞추려고 해서는 안된다는 의미를 말하고 있다. 세상과 사람으로부터 나를 지키며, 내가 바라는 삶의 목적이나 행복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근본적으로 돌아가서 판단해 보는 것도 괜찮은 대안을 마련해 볼 수 있는 행위이다.


때로는 경쟁이 주는 긍정의 힘과 효과, 타인의 조언이나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성장을 추구할 수도 있지만 그게 전부나 모두가 될 수 없고, 인생은 정답이 없는 법이다. 앞 날에 대해 불필요한 불안이나 지나친 걱정으로 인해 또 다른 기회를 놓치기보다, 내가 바라는 삶이 무엇이며 왜 사람들은 비움이나 인정, 내려놓음이나 배움의 과정을 통해 더 나은 삶을 그려볼 수 있다고 하는지, 이 책을 통해서도 느끼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지금 그대로도 괜찮아> 가볍게 읽히지만 확실한 삶의 조언과 교훈적 메시지를 답습해 볼 수 있는 이 책을 통해 자신에 대해 돌아보는 계기를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