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토론 : 환경 교과서 토론 시리즈 2
김순미 외 지음 / 이화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문제에 대한 위험성과 이를 증명하는 다양한 형태의 이상기후 현상, 이미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서 어떻게 접근하며 일정한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존재한다. 그렇다고 방치할 수도 없고, 기존의 행정이나 시스템 등을 유지하며 변화를 희망하는 것도 무모할 것이다. 이에 개인들이 실천할 수 있는 인식의 변화와 작은 실천의 의미가 무엇인지, 이에 대해 관심을 갖고 환경이 주는 절대성과 우리 인간에게 생존과도 같은 사회문제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책의 저자도 이런 의미를 바탕으로 환경에 대해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다.


책에서는 환경문제와 관련된 주요 주제들을 언급하고 있다. 물부족, 멸종, 바이러스와 재활용, 그리고 동물원과 에너지, 살균제 및 살충제, 층간소음과 플라스틱 등이 그것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마주하는 문제부터 조금은 넓은 단위로 보이는 문제들까지 언급하고 있어서 읽으면서 쉽게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기후변화와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갖고 환경변화가 인간에게 미칠 영향력과 부정적인 효과와 작용은 무엇인지, 이에 대해서도 올바른 판단을 내려야 한다. 








단순히 환경문제는 개인을 위한 것도 아니며, 그렇다고 공동체나 집단가치, 사회규범을 위해서도 아니다. 우리 인류의 생존문제와도 직결되는 부분이며 미래가치를 고려해도, 환경이 변하거나 무너지는 순간 거의 모든 것이 사라지거나 무너질 수도 있다는 확실한 경각심을 바탕으로 해당 사안에 대해 접근해야 한다. 무조건 쓰지 마라, 사용하지 마라 등의 극단적인 제어나 관리보다는 해당 문제에 대한 대안책이나 해결책 마련을 위한 방안과 필요하다면 다양한 형태의 지원과 연구를 통해 모두가 수긍하며 실천할 수 있는 매뉴얼을 갖추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또한 책의 주제가 청소년들을 위한 가이드북으로 보일지 모르나, 모든 이들의 관심과 참여가 요구되는 부분이 더 많고 환경문제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사회문제나 국제적으로 부각되는 부분에 대한 접근과 소개, 개인과 공동체 등으로 대비되는 부분에 대한 접근 등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접근하고 있는 것도 이 책이 갖는 특징이다. 지금도 어려운 점이 더 많고, 개인이 실천한다고 해서 달라질까? 하는 회의적인 평가와 반응도 존재하지만, 더 이상 미룰 수도, 미뤄서도 안되는 분야에 대한 언급이라 많은 분들이 책을 통해 읽으며 해당 문제와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배워 보자. <교과서 토론 환경> 환경문제와 쟁점,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배울 수 있는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읽으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