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남편, 불면증 아내 - 디지털 헬스케어 전쟁의 저자, 노동훈이 알려주는 숙면 여행 안내서
노동훈 지음 / 행복에너지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처럼 무더운 날씨에는 생활습관이나 환경이 흐트러지거나, 스트레스, 면역력 약화 등 다양한 형태의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계속되는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의 심리적, 정서적인 부분도 예민해 질 수 있고 이로 인해 불필요한 감정변화나 부정적인 마인드로 인해 또 다른 질병 등이 생겨날 수도 있는 만큼, 규칙적인 생활의 습관화, 긍정적인 마인드와 행동력, 꾸준한 건강관리를 통해 더 나은 삶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고, 건강관리의 기본이 되는 잠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생활 공간이나 환경이 변하면서 겪게 되는 수면장애, 숙면을 하지 못하는 부분, 스트레스나 고민, 걱정 등의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면의 불규칙성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 부분이라 가볍게 생각해선 안될 것이다. 책에서도 수면환경에 대한 언급이나 수면과학, 잠의 의미, 불면치료, 코골이와 무호흡증, 불면증 등 다양한 형태의 질병과 관련 정보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면주기 패턴, 최적의 수면환경, 습도조절 및 산소공급 등 환경을 조성하는 구체적인 방안까지 조언하고 있어서, 잠으로 인해 고생하는 분들에겐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또한 잠에 대해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수면 시간이 길다고 해서 무조건 건강한 방식이 아니라는 것과 숙면과 수면, 불면에 대해 구체적으로 비교하며, 관련 정보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에게 생활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것도 특징적인 부분이다. 인간은 기계가 아니라서 휴식 및 재충전의 시간을 가져야 하며, 잠은 그런 의미에서 절대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걱정이나 스트레스, 다양한 강박으로 인해 이런 패턴이나 흐름 자체가 무너질 경우, 건강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개인이 바라는 삶의 행복이나 만족, 원하는 결과에 도달하기 위한 모든 것들이 무너져 내릴 수도 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경각심을 갖고 관련 정보를 잘 이해하며 활용해야 한다. 


잠을 잘 자는 것도 또 다른 의미에서 축복이라고 보는 사람들이 많은 요즘, 현대인들이 겪는 스트레스에 대해 접근하며 판단할 수도 있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이나 걷기, 가벼운 운동, 스트레칭 등을 통해 잠에 대해 일정한 관리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너무 당연해서 우리가 간과하는 부분들에 대한 언급, 다양한 치료기법과 잠에 대한 건강상식, 질병으로 인식할 수 있는 점에 대한 소개 등을 통해 누구나 자신의 몸관리, 몸상태, 수면에 대해서 함께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코골이 남편, 불면증 아내> 나를 위한 기본적인 자기관리 및 건강관리 가이드북으로 읽으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