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로 빠르게 성장하기 OKR & GROWTH -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바로 적용하는 OKR 실행법
이길상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들의 입장에서 성과전략 및 관리기법은 대단히 중요하다. 요즘처럼 시대변화가 빠른 세상에서 어떻게 더 나은 선택을 할지, 아니면 고객들의 요구나 니즈에 부합하는 일정한 시스템화, 관리기법은 기업들의 생존에도 절대적이며, 동종업계에서의 영향력 강화나 경쟁력 확보에서도 중요한 전략으로 통용되기 때문이다. 이런 시대정신과 새로은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책에서도 일정한 경영관리의 체계화, 조직화, 새로운 형태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떤 조직관리가 필요한지, 이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지금보다 더 나은 기법을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형태를 소개하며 목표의 중요성, 변화를 원한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를 취할 것인지, 목표에 있어서도 중요한 기여와 협업의 가치, 중요성에 따라 배분하는 일의 우선순위 설정, 개인 단위에서 할 수 있는 업무처리 역량이나 조직적인 형태로 이룰 수 있는 과정과 결과에 대한 조언 등 기본적으로 달라진 근무방식과 일하는 방법에 대해 논하며 능동적인 일처리나 유연성을 갖고 일하는 방식에 대해 주문하고 있다. 물론 업종마다 다른 특징이나 방법론이 존재하며 약간의 차이점은 존재하나, 기본적으로 조직관리나 성과관리를 위한 방향성에는 일정한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어떤 기업은 절대적인 고객가치나 서비스적인 측면을 강조할 수 있고, 또 다른 기업은 조직원의 역량과 능력, 성과를 지향하는 자세를 강조하며 무조건적인 결과를 남기려는 전략을 채택할 수도 있는 것이다. 완벽한 대안이나 정답을 찾기보단 달라진 성과관리 기법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와 결과에 주목하며, OKR 관리법이 무엇인지, 이를 이해하며 실무에서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상대적으로 대기업의 경우에는 이런 시스템이 잘 정착된 느낌이며, 스타트업이나 개인창업의 경우에는 이런 점들이 부족하거나,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기존의 경영전략 방식을 선호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 


점진적인 변화든, 급진적인 변화든 중요한 것은 새로운 관리기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긍정적인 가치가 더 많다는 점에 공감하며, 이를 실무적으로 활용해 보는 행동력에 있을 것이다. 어떤 직종에 있더라도 중요한 조직문화, 일하는 방식, 개인들의 업무역량 및 일처리, 관리자의 입장에선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이나 혁신사례로 도입할 수 있고, OKR 을 통해 더 나은 모방이나 창조경영에도 다가갈 수 있는 만큼, 책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성관관리, 경영관리 기법에 대해 배우면서 판단해 보게 될 것이다. <OKR로 빠르게 성장하기> 실무를 위한 경영관리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