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화의 첫걸음은 선택이다
조수란 지음 / 프로방스 / 2021년 6월
평점 :
개인에 대한 평가, 사회적 이슈나 문제로 인해 이 책 자체가 크게 와닿지 않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책의 저자는 남다른 이력을 갖고 있지만 우리처럼 보편적인 삶을 그리며 살아가는 분이다. 누구보다 열심히 살았고 가족을 위한 희생이나 책임감, 때로는 목숨바쳐 모든 것을 위해 과감히 실행했던 결단력, 이에 대해 어느 누구도 함부로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조선족이란 타이틀로 인해 사회적 차별이나 편견에 맞서야 했고, 요즘처럼 조선족에 대한 인식과 평가가 악화된 경우도 없었기에, 직접 해명하거나 표현하고 싶지만 말로써 표현하지 못하는 답답함도 갖고 있을 것이다.
물론 저자의 배경이나 성장환경이 누군가에게는 불편함을 주겠지만 이 책에서는 이런 점에 대한 언급보다는 가볍게 넘어가는 정도로 이해하며, 한 개인의 삶을 통해 우리가 얻거나 배울 수 있는 교훈적인 메시지가 무엇인지 조금 더 주목해 보자. 책의 저자는 어려운 환경을 극복한 사례로 볼 수 있고 이는 항상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고 계속해서 더 나은 삶을 향해 나아간 용기있는 결단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누군가를 책임져야 하는 무거운 짐에도 최선을 다한 삶, 사회적인 어려움이 존재하지만 자신을 믿고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왜 변화라는 키워드에 주목했는지, 우리는 그 의미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사람들은 말한다. 자기계발은 필요하며 성공을 위해선 어떤 배움도 마다하지 않는 기본적인 신념과 행동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이다. 물론 맞는 말이다. 하지만 생계를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사람들도 존재하며,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변화 자체가 어려운 사람들도 존재한다는 점에서 어떻게 하면 이런 방식을 나의 능력으로 만들 것인지, 이에 대한 고민은 계속된다. 사람마다 다른 삶의 기준이나 철학, 가치관의 차이로 인해 현실에 안주한 삶을 무조건적으로 비난할 수 없듯이, 우리는 모든 이들을 일반화 하는 오류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래야 성장이나 변화를 추구할 수 있고, 조금 더 나를 위한 집중이나 몰입이 가능해, 더 높은 수준으로 생각하며 행동할 수 있는 것이다.
때로는 작은 변화나 사소한 습관화가 좋은 영향력을 제공하기도 하며, 무의미한 삶이 왜 위험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입장에서도 왜 버려야 되는 악습관으로 평가받는지, 저자의 조언을 통해 한 번쯤은 생각하게 될 것이다. 자신에 대한 믿음과 자기경영, 자신감, 사회나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는 삶을 추구하지만 때로는 맞설 수 있는 용기와 강단, 큰 그림을 그리면서 삶을 성장시키려는 구체적인 노력과 관리, 서로 다른 환경과 배경에서 자랐지만 우리는 누군가의 성장을 통해 보고, 배울 수 있는 가치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 책도 그런 의미로 해석하며, 나를 위한 삶의 설계, 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좋은 결과물이 무엇인지, 읽으면서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