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 클라우드 - 인공지능과 프리랜스 이코노미로 혁신한 다음 세대의 일터
매튜 모톨라.매튜 코트니 지음, 최영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의 미래, 일자리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혹은 일을 하고 있는 관점에서 어떤 형태로 일을 해야 하는지 등 이 책은 기존의 일처리 방식이나 업무, 협의, 회의 등의 가치가 주는 기존의 질서가 빠르게 달라지고 있음을 말하며 휴먼 클라우드, 머신 클라우드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미 많은 회사나 기업에서 재택근무나 온라인을 통한 업무형태를 강화하며 나름의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비접촉 사회가 진행되면서 일에 대한 인식도 변하고 있는데, 굳이 대면하지 않아도 일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나 일을 하는 입장에서도 더욱 높은 차원의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결과물을 보여주면서 이 같은 흐름과 변화상은 계속해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책에서도 틀에 박힌 관행이나 관습을 없앨 수 있고 사내 정치나 사람들이 모이는 순간 발생하게 되는 소모적인 부분, 부정적인 부분을 없애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물론 기존의 질서나 가치가 급진적으로 바뀐다면 이에 반발하는 사람이나 세력들도 있겠지만, 이미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일처리 방식이나 업무처리에 대한 접근은 변화가 불가피한 요소가 많고 누구나 쉽게 공감하며 다양한 차원에서 정보와 지식의 활용, 개인의 역량과 능력을 더 높은 차원으로 발휘할 수 있다는 점 등 단점도 존재하지만 장점이 더 부각되는 형태로 흘러가고 있는 모습이다.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도 당장의 변화로 인한 혼란이나 기존의 형태에 익숙한 방식으로 경영관리를 하고 싶지만 그렇다고 이 같은 방법 만을 고수하기에는 무리가 따르거나 불안한 감정이 생기는 것도 사실이다. 기업의 관점에서는 일정한 장소와 공간에 직원들을 출근시켜서 일의 진행과정이나 일 외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좋은 영향력과 효과를 기대하겠지만, 개인의 관점에서는 불필요한 과정은 버리거나 없애며, 업무에 몰두하는 시간강화, 효율성이나 결과를 위한 실용적인 측면에서도 달라지는 환경적 요소가 더 선호될 수 있을 것이다. 각자의 입장차이가 존재하지만 명확한 사실은 새로운 형태로 달라지고 있다는 점이다. 


어떤 형태로 일하는 환경이나 조건, 방식 등이 달라질 것인지,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기업이나 조직은 어떻게 대응하며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고 있는지, 이 책을 통해 가까운 미래의 변화상에 대해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대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이나 강점도 많지만, 불필요한 잡음이나 정치질, 일 외적인 부당함, 인간관계의 본질적인 피곤함 등도 발생하는 만큼, 책을 읽고도 어떤 기준이나 변화가 더 적합할지, 이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될 것이다. 변화는 이미 진행되었고, 이에 편승하며 살아가야 하는 우리들은 어떤 기준으로 이런 변화상을 바라보며 대응해야 하는지 <휴먼 클라우드> 를 통해 읽으면서 배우고, 실무적 판단력을 높여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