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는 어떻게 인류를 변화시켰을까? 혁명 시리즈
칼렙 에버레트 지음, 김수진 옮김 / 동아엠앤비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당연시 하는 수의 활용 및 수학이라는 학문으로의 정리 및 체계적인 완성, 흔히 교육 과정을 통해 누구나 쉽게 배우면서 활용하며, 이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교훈을 얻거나, 삶의 한 부분으로 자연스럽게 활용하며 받아들이는 것이 보편적인 모습이다. 하지만 인류학적으로 볼 때, 수의 등장과 기원, 이를 활용하는 능력에 따라 전혀 다른 문명과 문화를 만들었다는 의미를 배울 수 있고, 이 책에서도 역사적으로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 숫자가 갖고 있는 상징성이나 절대성에 대해서도 그 의미를 답습해 보게 될 것이다. 모든 이들이 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의 욕구나 삶의 가치, 의미 등을 실현시킬 수 있었고 지금도 절대적인 영역으로 존중받는 경제에 대한 이해 역시, 숫자를 통해 그 의미가 강화된 것이다. 


단순히 수학이라는 복잡함이나 어려움에서 벗어나, 단순한 산수적 개념으로 이해해도 무방하며, 역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지금의 기득권이라 볼 수 있는 사람들은 어떤 형태로 숫자를 활용했으며, 그 가치에 대해 중요하게 여겼는지, 그들이 사용했던 문자나 기호에도 영향을 줬다는 점, 기록으로 남기며 자신들의 시대를 증명하거나 후세 사람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는지, 책을 통해 읽으며 알아보게 될 것이다. 또한 지금과 다른 고대 숫자에 대한 이해를 통해 수의 기능과 발전사를 알아볼 수 있고 숫자가 없는 사람들은 어떤 형태로 살아갔는지, 이에 대해서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과 욕구, 뇌에도 영향을 줬다는 점이나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작동했지만 변형의 과정을 통해 더 높은 차원으로 성장했다는 점, 숫자 0에 대한 언급과 발견을 통해 어떤 수학적 발전을 이룰 수 있었는지 등 책을 통해 숫자 인문학이 주는 교훈과 가치가 무엇인지, 왜 저자는 이 점에 주목하며 일반 독자들에게 표현하고 있는지 등을 만나보게 될 것이다. 인류가 문명사나 문화사를 소개할 때, 역사적인 접근, 고고학적 발견 및 새로운 해석 등을 통해 표현하는 것에 익숙하지만, 사실 어떤 세력이나 왕조, 문명을 이룩했던 사람들은 수학과 과학의 역할을 대단히 중요시 했다는 점을 알게 된다. 


이런 지식들의 발견과 활용을 통해 더 높은 수준의 문명을 이룰 수 있었고, 결국 차이와 차별의 유무를 굳건히 하면서 다른 분야로의 영향력 확대, 또 다른 세력과의 갈등에서 우위를 점하는 행위 등 기록적인 가치도 대단하지만, 숫자 그 자체적인 의미나 사용을 통해 더 많은 것을 발견하거나 만들어 냈다는 사실도 쉽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점이다. <숫자는 어떻게 인류를 변화시켰을까?> 사실 변화라기보다 진화라고 보는 게 적합할 정도로 엄청난 발전의 과정을 걸어온 인류학적 역사가 존재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하며 사용하는 수의 기능과 숫자의 가치에 대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