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P HOPPER 잡호퍼 - 취업보다 중요한 이직의 시대
유월 지음 / 지북(g-book)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취업도 힘들지만 더 힘들다고 볼 수 있는 분야가 바로 이직과 관계된 영역이다. 워낙 취업이 어려워서 기존의 직장에서 버티자는 마음이 강한 요즘, 쉽게 생각은 하지만 행동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 바로 이직과 관련된 부분이다. 이 책도 이런 어려움을 바탕으로 일을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며, 직장생활에서 오는 다양한 인간관계, 기업마다 다른 조직문화 및 기업문화의 존재, 이에 적응하거나 자신과 안맞을 경우 어떤 선택을 통해 경력관리를 해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 현실적으로 조언하고 있다. 


책에서는 말한다. 젊은수록 이직에 있어서 안정보다는 도전하는 쪽으로 가야하며 나이가 있다면 안정에 무게감을 두는 방향성이 좋다고 말이다. 또한 요즘 세대들과 일하는 방법, 나와 다른 조직문화가 존재하는 기업에서 어떻게 일해야 하며 구체적으로 일을 하면서 어떻게 내 경력을 높일 수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조언하고 있다. 다양한 직업과 진로의 방향성이 존재하지만 사라지는 직업에 대한 이해나 유망직업에 대한 접근과 활용법, 혹은 철저한 계산과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명한 직업선택을 하거나 성공적인 이직이나 취업으로 이어지기 위해선 어떤 점에 몰입해야 하는지, 그 방법론에 대해서도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남들이 옳다고 해서 좋은 직장이 될 수 없고, 일반적인 평가가 모든 것을 대변하진 않을 것이다. 결국 직업이나 진로 선택 및 탐색에 있어서 자신의 경험과 가치관, 내가 원하는 방향성 등을 모두 고려한 이후, 최종적인 선택을 내려야 하며 그 선택이 합리적인지, 아니면 계산된 행동인지, 내 커리어나 경력관리 및 성장을 위한 옳은 결정인지, 이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라 여기며 이직과 취업에 대해 진지한 자세로 판단하는 힘을 가져야 한다. 또한 경력에 대한 언급에 있어서 오래되었다고 일을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없고 시간이 무조건적으로 많은 것을 해결해 주지 않는다고 말한다. 


최대한의 경험을 쌓고 실력을 키우는 자세,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해 나는 어떤 일을 하며,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을 통해 일하는 방식을 구사할 것인지, 결국에는 나를 위한 자기계발과 업무력, 내가 걸어온 과정에 대한 타인의 평가, 인사평가 등 냉정한 자세를 바탕으로 업을 선택하거나 다양한 형태로 활용해야 된다는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다양한 직업이 존재하는 요즘의 현실과 최악의 일자리 문제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나를 위한 가치있는 선택이 무엇인지, 취업과 이직에 대한 기본적인 접근을 통해 성공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직장생활과 사회생활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해 보자. 책을 통해 현실적으로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