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시크릿 - 어제보다 더 행복해지기 위한 56가지 마음 훈련법
류창장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을 위한 사람들의 노력, 그리고 이런 과정과 감정을 경험한 사람들의 조언, 우리는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과 대답도 중요하지만 내 삶의 가치관이나 기준, 중심점을 명확히 하면서 내가 느낄 수 있는 행복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생각해 보는 자세가 우선일 것이다. 누구나 불행보다는 행복한 삶을 바라지만 생각이나 계획만으로는 한계가 명확하며 구체적인 실행과 변화를 통한 행동의지, 적절한 자기관리와 변화을 추구하는 자세를 통해 행복에 대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다양한 상황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행복에 대해 전하고 있으며 결국 개인마다 다른 행복의 기준, 삶의 가치관이나 목적에 부합하는 것이 과연 행복인지, 아니면 행복하다고 말하는 이들의 경험을 추종하며 지금 나에게 부족한 점과 갖고 있는 장점 등은 무엇인지, 이에 대해 해석하거나 바라보는 기준 또한 다를 것이다. 하지만 삶의 행복은 소소한 것에서 비롯되며 작은 습관의 변화, 실천하는 의지와 행동력을 통해 많은 것을 이뤄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즉 행복한 삶에도 연습이 필요하며 때에 따라서는 다양한 반복훈련이나 시행착오를 통해 얻거나 채워 나갈 수 있다는 의미인지 모른다. 


특히 요즘처럼 코로나로 인해 많은 것이 무너졌고, 사람관계에서 오는 단절의 시대상에서는 행복한 감정을 느끼기란 더욱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이럴수록 자신에 대한 점검이나 관리를 바탕으로 작은 것에서부터 행복을 그려나가는 연습이 필요하며 나에 대한 만족이나 결과 지향적인 자세를 비롯해 타인과의 관계 형성이나 유지, 연결과 소통, 공감대 형성 등의 방향성 설계를 통해서도 행복한 감정과 삶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마음적인 요소, 심리치유, 감정과 정서에 대한 언급을 통해 내면적 가치에 대해서도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는 이 책은 우리들에게 일상에서부터 현실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접근법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있다. 


부정보다는 긍정이 주는 효과와 기쁨, 적극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에 대해 주인의식을 갖는 태도, 타인과의 교류에서도 존중과 공감, 배려의 자세를 취하지만 그렇다고 맹목적으로 한 쪽을 포기하거나 나를 잃는 그런 태도가 아닌 조화와 균형, 삶의 중심점을 잡고 나아가는 행동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행복 시크릿> 누구나 생각하는 삶의 행복과 긍정적인 감정은 비슷하면서도 다양할 것이다. 이에 대해 자신은 어디에 위치하고 있으며, 내가 추구하는 삶의 목적이나 방향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행복한 삶이란 또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