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나이는 당신이 아니다 - 가치 있는 삶을 위한 10가지 조언
카밀라 카벤디시 지음, 신현승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일을 하면서 살아가는 인생, 그리고 최대한의 노력과 관리를 통해 삶의 목적이나 성공을 이루려는 사람들이 많지만 내 뜻과 다르게 세상이나 사회, 혹은 사람들의 평가와 반응은 긍정과 부정의 온도차이를 함께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하는 일에 대한 자신감 하락, 나이나 세월 등의 무게감을 버티지 못하며 삶의 목적이나 방향성 자체를 잃어버리기도 하는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는 어떤 마인드를 통해 자기 경영을 해나가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배우면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늙어간다. 그래서 인간이며 이를 당연하게 받아들이기도 한다.


하지만 나이는 숫자에 지나지 않는다는 말처럼 어떤 형태로 살아갈 것이며, 판단하고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삶의 질이나 결과 또한 달라지기 마련이다. 하나의 획일적 가치가 주는 선택과 집중에서의 극대화 전략도 좋지만 때로는 유연하게 대처하는 힘이나 다양성과 유연한 태도를 바탕으로 변화상에 주목하며 이를 활용하려는 내 의지와 노력, 관리 등을 통해 더 나은 삶과 결과를 추구해 나가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이다. 책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가치와 방향성은 명확하다.


내가 어떤 사람이며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지, 이에 대한 탐구 이상으로 나이라는 숫자에 갇혀서 많은 것을 포기하거나 놓치지 말라는 의미를 전하고 있는 것이다. 어떤 이들은 정신건강이나 감정, 마음관리 등의 심리적 요소나 내면적 가치의 중요성을 더 부각할 수 있으나, 또 어떤 이들은 외형적인 결과를 추구하며 행동하는 가치를 더 중요시 할지도 모른다. 즉 인생에는 정답보다는 경험을 통해 채우는 그런 내공이 더 필요할 수 있고 다양한 형태의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이런 가치있는 삶, 확실한 목적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살아가는 태도가 더 나은 선택일지 모른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나 행동에서 장점은 더욱 살리면서 단점이나 결점은 보완한다는 의미로 책을 마주해 보자. 나에게 필요한 조건이나 덕목, 그리고 타인의 평가나 사회적 기준에 대한 생각의 전환, 더 나은 삶을 위한 구체적인 피드백이나 로드맵 등을 더 명확하게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가치 있는 삶을 위한 10가지 조건, 저자가 말하는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 <당신의 나이는 당신이 아니다> 라는 이 책을 통해 마주하며 스스로에 대해 점검하거나 판단해 보자. 급변하는 시대에서 우리가 무엇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