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친애하는 나에게
김아리 지음 / 보름달데이 / 2021년 6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1/0705/pimg_7884981893009593.jpg)
살아가면서 느끼게 되는 삶의 의미와 나라는 존재에 대한 생각정리, 이 책을 통해 인생의 의미와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스스로를 돌아보게 될 것이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삶에 대해 생각하게 시작했으며 모든 것을 내려놓는 과정이 쉽진 않지만 이런 생각의 전환과 경험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 의미를 되찾았다. 누구나 성공을 향해 맹목적으로 살아가는 요즘 시대에서 나라는 존재에 대한 생각이나 성찰의 시간, 진정으로 꿈꾸는 삶의 의미나 자유, 행복한 인생이 과연 무엇인지, 우리들로 하여금 돌아보게 한다는 점에서 괜찮게 다가오는 책이다.
성공적인 인생이란 무엇인지, 그 성공이 전해주는 결과의 만족이나 행복, 내가 바라는 물질적인 안정이나 가족을 위한 삶, 내면적 가치에 대한 돌아봄과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나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다양한 형태로 삶에 대해 적용하며 판단해야 한다는 일정한 교훈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나를 알아야 스스로를 관리하거나 더 나은 삶을 그릴 수 있고 나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이해를 하거나 상대적인 입장에서 공감과 교류, 소통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을 것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1/0705/pimg_7884981893009597.jpg)
그리고 어른이 된다는 의미와 과정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성장통이나 부정적인 요소, 하지만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새롭게 전환하거나 삶을 설계할 수 있다면 그보가 값진 경험과 자신을 위한 인생 내공 또한 없을 것이다. 나에 대한 몰입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고 가족이라는 절대적인 의미를 통해 성장하거나 진정한 의미의 어른이 된다는 느낌에 대해서도 판단하게 될 것이다. 일상적인 의미에서의 풀이, 하지만 가벼운 삶을 살아가는 것도 아니며, 때로는 다양한 어려움과 한계에 직면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살아가야 한다는 확실한 동기부여를 통해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제법 철학적인 의미에 대해서도 마주하며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은 시행착오와 실패의 과정으로 볼 수 있고 반복을 통해 더 나은 방향에 대해 선택하며 경험치를 채우는 과정으로도 볼 수 있다. 개인마다 추구하는 삶의 가치관의 차이는 존재해도, 비슷하게 인정하며 받아들이는 요소 또한 함께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해 공감하며 책의 저자는 우리들에게 어떤 의미를 전하려고 하는지, 때로는 복잡함보다는 단순함이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도 하며 쉽게 여겼던 부분에서 삶의 정답을 얻거나 활용해 볼 수도 있는 것이다. <친애하는 나에게> 를 통해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면서 스스로의 삶에 대해 생각하거나 돌아보는 자세를 가져 보자. 어떤 의미에서는 시적인 의미가 강하며, 또 다른 부분에서는 철학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으로 볼 수 있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해 판단하며 평가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괜찮은 삶의 자세가 될 것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1/0705/pimg_7884981893009598.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