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을 향해 헤엄치기
엘리 라킨 지음, 이나경 옮김 / 문학사상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경험, 이를 통해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삶의 방식 또한 다양할 것이다. 우리는 하나의 가치나 일반적인 관점에서의 접근, 혹은 인생에 대해 정답을 찾으려는 욕구로 인해 모든 것을 단면적으로 보거나 상대의 아픔이나 경험에 대해 공감하지 못하는 행동 등을 하면서 오류를 범하거나 모순적인 행위를 통해 자기 위안을 얻기도 한다. 이는 인간이 갖는 내면의 심리, 본질적인 의미에서의 자연스러움 등으로 평가할 수 있으나, 때로는 정답을 찾으려는 습관이나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는 순간, 보지 못했던 것들을 마주하며 더 나은 삶을 그려나가며 성장의 가치에 주목하게 되기도 하는 법이다. 


책이 주는 느낌과 교훈이 이런 의미를 잘 표현하고 있고 인생이라는 긴 터널에서 우리는 행복보다는 불행적 상황에 더 쉽게 노출되거나 마주할 수 있다는 인정의 자세에서 어떤 교훈을 얻거나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며 내 삶의 만족과 행복한 인생관을 펼쳐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서 끊임없이 판단하며 돌아보게 될 것이다. 갖은 고초와 부정적인 경험에도 일정한 마음관리 및 감정상태에 대해 점검하며 더 나은 삶을 살아가려는 책의 내용에서 확실한 삶의 교훈을 얻어야 한다.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고, 반대로 누구나 기회를 얻거나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자기 경영의 관리나 믿음을 통해서라도 말이다. 







내 삶에 대한 성찰, 지난 과정을 통해 무엇이 부족했으며, 이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 아니면 다양한 관계에서 상처받거나 사람에 대한 거부감이 생길지라도, 또 다른 누군가를 통해 치유하며 삶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다는 용기와 믿음을 통해 살아가는 자세, 그 대상이 비록 사람이 아닐지라도 관계없으며 중요한 것은 부정이나 실패의 경험과 감정을 긍정과 성공, 또는 행복의 가치관으로 바꿀 수 있는 마인드의 리셋이 중요할지 모른다. 우리의 삶은 아무리 노력해도 안되는 영역이 존재하며 반대로 생각보다 쉽게 풀리면서 전혀 다른 기회나 긍정적인 상황과 마주하며 도약할 수도 있는 것이다. 


삶에 정답은 없다고 하지만 항상 긍정적인 마음과 내 감정상태,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그리고 비우고 채운다는 의미가 현실적으로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 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면 잃어버린 여유도 되찾고 더 나은 삶, 나를 위한 인생설계에 대해서도 용기있는 행위를 통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주는 교훈적 메시지는 이와 같고 우리의 삶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는 점과 가볍게 넘겼던 소중했던 대상이나 느낌에 대해서 돌아볼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괜찮은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햇살을 향해 헤엄치기> 책을 통해 왜 현재의 삶에 충실해야 하며 나를 위한 인생관이나 삶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해야 하는지, 그 의미와 가치에 대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