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케팅 : 실전 마케팅 & 퍼스널브랜딩
오두환 지음 / 대한출판사 / 2021년 7월
평점 :
단순하게 보기에는 저자가 말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헷갈릴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독자들에게 최대한의 정보와 지식, 자식이 경험한 사례에 입각해 더 나은 삶의 판단과 선택, 나를 위한 성장과 노력의 가치를 어떻게 최대한으로 보상받거나 인정받을 것인지, 이에 대해 질문하는 과정을 통해 다른 관점의 접근과 필요에 의한 변화의 필요성을 말하며 기본적인 자기경영의 원칙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것이다. 책에서도 다양한 분야를 언급하며 어떤 형태의 삶을 살 것인지, 이에 대해 계속해서 질문을 던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성장이나 성공을 그리는 사람들의 심리, 이 과정에서 어떤 형태로 결과를 낼 것인지, 이를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항상 일에 치여 사는 사람들,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지치지만 포기할 수 없기에 또 다시 자신을 감추며 살아가야 하는 현대사회의 복잡한 요소, 관계의 심리학에서 오는 염증, 그렇다면 철저한 자기 루틴이나 나를 먼저 생각하는 방법론을 통해 모든 변화상을 관찰하며 더 나은 대안을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환경적 요소나 누군가의 존재로 인해 사람들은 올바른 선택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때로는 실수를 경험하거나 실패를 보면서도 다가가는 그런 무리수를 걸기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인생은 더 복잡하며 때로는 행복한 삶, 내가 원하는 인생의 모습이 무엇인지, 나라는 존재에 대해서까지 부정하거나 포기하게 되는 그런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는 것이다.
기존의 방식과 관점에서 실패를 경험했다면 이를 교훈삼아 변해야 한다. 이는 모든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조건이며 이에 대해서도 냉정한 자기 점검과 검증, 성찰의 자세를 통해 기죽지 않고, 다시 시도하는 용기와 관리의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부에 대한 접근이나 패턴, 관계에서 오는 다양한 심리적 요소와 반응, 일을 한다면 어떤 형태로 일을 하면서 보상이나 성과를 바랄 것인지, 살면서 무의미한 태도나 방관하는 자세 만큼이나 무책임한 행위도 없을 것이다. 이제는 나를 위한 삶의 방정식을 풀어내며 스스로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그런 자세와 생각을 행동으로 표출하거나 만들어 내는 의미에 주목해야 한다.
말만 앞서는 행동에서 벗어나, 내가 바라는 인생의 가치관이나 행복이 어디에 있는지, 이를 먼저 알아야 부자를 꿈꾸거나 내가 하고 있는 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도 부정보다는 긍정적인 영향력과 반응을 주고 받으며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의미이다. 다소 철학적인 부분도 있고 다양한 분야를 한 번에 표현하고 있어서 책 자체가 어렵거나 진부하게 보일 지도 모른다. 하지만 저자는 계속해서 강조하는 부분이 존재하며 항상 본질이나 변화상에 대해서도 역발상 및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오케팅> 책을 통해 읽으면서 내 삶에 대해 먼저 점검하며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이에 대해 파악해 나가는 행동을 통해 더 나은 삶을 그려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