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키언니의 돈 계획 - 2030 파이어족을 위한
밍키언니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결혼을 하고 안하고의 문제가 아닌 혼자 살더라도 돈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내 미래나 노후에 대한 대비, 관리적 개념으로 이해할 수도 있지만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새로운 형태의 투자 트렌드나 돈을 바라보거나 활용하는 자세의 등장으로 인해 돈계획이나 돈관리 등에 대한 개념도 모호해지며 어떤 방법을 택해야 하는지, 헷갈리게 다가오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책의 저자는 보다 명확한 기준과 돈관리법을 조언하며 돈에 대해 이해하는 방법론과 자산관리나 재무설계, 혹은 투자나 재테크의 수단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돈과 관련된 거의 모든 정보들을 소개하고 있다. 


책에서는 소비의 중심으로 급부상하며 새로운 형태의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2030 파이어족의 성향과 특성을 말하며 이들이 바라보는 투자의 개념이나 돈관리나 계획에는 무엇이 있는지, 또한 이와 대비될 수 있도록 기존의 자산관리 및 재무설계의 개념도 함께 소개하며 단점은 지양하면서도 장점은 극대화 하는 전략, 이를 통해 돈에 대해 어떻게 절약하거나 저축 등의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해서 상세히 소개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인 책이다. 무조건적인 절약이나 소비는 양극단적 개념이 강해 당연히 버려야 되는 습관과도 같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관리하거나 투자의 방법론으로 사용해야 하는지, 이에 대한 구분조차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책에서 예시로 제시한 연금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를 봐도 그렇고 저축과 절약에 대한 현실적인 접근, 투자를 한다면 어떤 대상과 종목을 위주로 할 것이며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나 확신에 찬 투자를 하고 싶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할 것인지, 이에 대해서도 명확한 기준이나 구분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중요한 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법이나 목돈만들기, 세금 관련 구조를 공부하며 얻을 수 있는 절약 노하우 등 우리가 생활에 필요한 경제학적 측면이나 돈관리 및 계획에 대한 일정한 가이드라인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개인마다 다른 소비 성향이나 돈을 바라보는 기준, 절약과 저축의 구분은 존재하지만 기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한정적이며, 이는 투자에 대입하더라도 종목의 선택이 무한한 것도 아니며 특정 분야에 대한 이해나 공부를 통해 극복하거나 실패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현실을 인정하는 것도 괜찮은 변화의 자세가 될 것이다. 파이어족의 경우 대부분 사회초년생인 경우가 많고, 기본적인 경제관념조차 없는 분들이거나 아니면 상반된 입장에서 매우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소비나 투자 트렌드를 주도하는 경우가 다수 존재한다. 책을 통해 내 자산관리나 재무상태에 대한 점검으로 활용해도 괜찮고, 돈에 대해 다양한 형태로 생각해 보는 것도 나를 위한 필수적인 과정, 혹은 관리법이 될 것이다. <밍키언니의 돈계획> 을 통해 읽으면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