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있는 브랜딩 - 아마존은 어떻게 브랜드를 관리하는가
스티브 수시 지음, 조유미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랜드를 관리한다는 의미, 이는 기업의 경영전략에 있어서도 중요하며 그들의 차별화 전략, 생존 전략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다. 또한 개인의 입장에서 일정한 브랜드화, 좋은 브랜딩의 구축은 경영관리에 있어서 성장이나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급변하는 시대정신이나 트렌드 분석도 중요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단위에서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이 책도 아마존의 사례를 통해 어떻게 하면 브랜드를 관리하며 나름의 전략화를 통해 더 나은 성장이나 성공 방정식을 구축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책에서 강조하는 화폐, 정보, 충성도, 시간에 대한 의미부여를 통해 고객관리 및 서비스 마인드의 강화, 고급 전략으로 갈 것인지, 아니면 철저한 고객 중심의 사고와 분석,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서 원하는 니즈를 제대로 공급할 것인지, 동종 업종이나 업계와의 경쟁에서는 어떤 영향력을 강화해서 우위를 점하는 전략화를 추진할 것인지 등 책을 통해 기본적인 경영관리의 본질, 경영전략의 혁신사례에 대해서 배우면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사업계획 및 경영에도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에 적합한 의미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책이다. 






요즘처럼 모든 정보와 지식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시대에서는 결국 사소한 차이가 엄청난 결과의 차이를 발생시키게 된다. 이는 경영인 마인드, 기업가 정신이라는 중요한 덕목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혁신적인 모델 자체에 주목하거나 사례를 중심으로 하는 경영철학과 분석 및 대응력, 어떤 의미에서는 철저한 리더십의 발현과 적절한 리더의 등장으로 인해 해당 조직이나 구성원들이 영향을 받기도 하는 것이다. 글로벌 기업이라고 해서 거창한 단위 만을 추종하거나 강조하진 않는다. 


남들이 간과했던 부분을 새롭게 해석하며 부가가치를 만들기도 하며, 어떤 부분에서는 이윤을 추구하는 냉정한 판단을 통해 장기적인 안목에서 사업계획을 세우거나 경영전략을 수정하기도 하는 것이다. 즉 경영학 자체가 매우 이론적, 학문적 느낌이 나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를 실무에 적용하며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또한 강조되는 것도 어쩌면 이런 시대변화상이나 달라진 시장환경, 높아져 가는 고객들의 의식과 수준에 함께 하기 때문에 그럴 것이다. 결국 브랜딩화, 브랜드 전략과 관리가 동반되어야 경영전략의 승부수를 띄울 수 있는 요즘 시대상을 반영한 이 책은 실무에 적합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경영관리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는 책이다. <이유 있는 브랜딩> 저자에 무엇에 주목했고, 또 우리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강조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확인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