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컴피턴시 - 취업 성공에 필요한 10가지 핵심 역량
유재천 지음 / Storehouse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수록 힘들어지는 취업성공 전략, 누구나 열심히 취업준비를 하지만 의외로 제대로 된 방법을 장착해서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보다는 막연하게 목표를 설정하거나 언젠가는 되겠지 하는 희망고문 등의 형태로 취업준비를 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핵심역량 관리 및 준비법이 무엇이며, 왜 이런 마인드의 전환과 준비전략이 필요한지 책을 통해 자세히 알려주며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기본적으로 내가 원하는 직무, 할 수 있는 일의 범위나 준비상황, 가고 싶은 기업이나 회사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많이 알고 있으며 어떤 형태로 일을 하고 있는지 등은 미리 파악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10가지 핵심역량을 조언하고 있는데 그 내용을 보자면 다음과 같다. 선택역량과 멘탈관리역량, 관점역량, 경험을 바라보는 역량, 취업준비 전략수립 및 계획 역량, 정보수집 및 분석 역량, 표현하는 역량, 네트워크 역량, 점검 역량, 실행 역량 등이 그것이다. 단순히 보기에는 매우 진부한 표현으로 보이겠지만 각 역량에 따라 내 상황을 맞추거나 점검해 본다면 지금보다 나은 전략이나 취업준비법을 고려해 볼 수 있고, 상황에 맞는 전략과 계획의 중요성, 그리고 전체적으로 취업 준비과정의 판을 어떻게 그려야 하는지, 이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조직에서 일을 하려면 해당 조직을 이해하며 나를 맞춰야 하지만 이게 어려운 분들도 있고 어떤 일이든 잘할 자신이 있다고 한다면, 이를 인정이나 평가에 있어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내가 행동적으로 보여줘야 하는 것은 또 무엇인지, 나름의 정리나 대안책에 대해서도 미리 준비해 두는 방식이 필요할 것이다. 물론 요즘과 같은 취업시장에선 열심히 한다고 해서 무조건 되는 것도 아니며, 초경쟁 사회로 접어든 다양한 분야의 모습이나 갈수록 사람이 귀하다곤 하지만 사람의 일을 대체하는 다양한 시스템이나 기계화 장비 등의 등장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취업의 삶에 있어서도 절대적이며 어떤 이들에게는 중요한 관문이 되기도 한다. 일단은 나를 믿고 지금의 상황을 돌파할 수 있다는 자신감 강화와 멘탈관리 등을 통해 단기 승부이든, 장기간 승부이든 꾸준히 실행하며 기회를 찾는 것 또한 필요할 것이다. 그래서 저자도 역량이라는 용어에 주목했고 뻔하게 하는 취업정보 분석 및 취업준비 전략이 아닌, 실무에 맞는 방향성 설정과 구체화 된 목표의식, 목적달성 등을 위한 생각의 전환과 행동력을 조언하고 있는 것이다. <취준생 컴피턴시> 책을 통해 배우며 취준생을 비롯해,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들도 함께 활용한다면 괜찮은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현실에 맞는 취업준비와 전략에 대한 조언서,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