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테리어 - 운이 좋아지는 집 인생이 달라지는 인테리어 운 시리즈
박성준 지음 / ㈜소미미디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는 공간에 대한 의미와 평가, 그리고 사람들이 느끼는 집이라는 절대적인 의미, 좋은 집을 위해 어떤 과정을 알아야 하며 공간과 사람의 만남이라는 다소 철학적인 부분에 대해 우리는 어떤 자세로 마주하고 있는지, 이 책을 통해 알아보게 될 것이다. 운테리어라는 말처럼 책에서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직설적으로 조언하고 있다. 건축과 풍수의 만남, 풍수건축가라는 생소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지만 책의 내용을 천천히 답습해 본다면 집 인테리어, 리모델링, 혹은 다양한 형태의 물건배치나 입주, 청소 및 인테리어 공사 등에 대해 저자는 어떤 철학과 마인드를 갖고 활용하고 있는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풍수의 이미지는 예전의 느낌으로 풀이되는 경향이 강하지만 지리나 위치에 대한 이해, 혹은 현대식 의미로는 죽은 장소나 공간을 살리는 행위로도 볼 수 있고 예전의 가치가 무조건 나쁘다고 볼 수도 없을 것이다. 적절한 조화를 통해 재탄생 시킬 수 있거나 현실적인 인테리어에 있어서도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느끼는 부분이나 체감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자세히 풀이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뚜렷한 주관과 방향성을 갖고 있다. 기본적인 집 인테리어, 리모델링에 대한 이미지, 하지만 자세히 모르는 경우가 많고, 쉽게 생각해서 전문가에게만 모든 것을 맡긴다면 불안하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현대식 의미에서 풍수나 행운적 의미를 집과 연결시켜 생각하는 부분이나 재산이나 건강 등 다양한 형태로 재해석하는 부분 등 디자인이나 공간에 대한 몰입, 주거환경 및 형태에 대한 접근 등 이를 건축적 기법이나 접근에 따라 직설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부분 등 이 책을 통해 서로 다른 분야를 비교하며 더 나은 기법을 통해 활용할 수 있다는 저자의 확신이나 구체적인 방식에 대해 일정 부분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인테리어나 집 구조에 대한 접근, 리모델링 등의 형태에 대한 기본적인 부분도 배우겠지만, 살아가는 입장에서는 생활인문학적인 방법으로 인테리어 공사 전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도 실용적인 접근이 될 것이다.


철거, 발코니 확장공사, 상하수도, 난방작업, 방수공사, 전기배선공사, 단열공사, 도어공사, 도장공사, 타일공사, 바닥공사, 도배공사, 가구 및 조명관리, 커튼시공, 가구배치, 입주청소 등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가 있는 다양한 형태의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공사 및 관리에 대해서도 쉽게 배울 수 있고 각 재료나 물건에 대한 이해, 그리고 중요한 선택에 있어서 풍수가 어떤 효과와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는지, 우리가 무조건 알고만 있었던 부분, 해야 한다고만 이해했던 부분에 대해서 왜 그래야 하는지 저자는 일정한 논리를 통해 풍수건축학의 가치와 생활속 유용함, 실용성 등을 함께 소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독자들의 관점에서도 요즘처럼 내집 마련의 꿈을 실현하기 어려운 현실을 인지하면서도 새로운 형태로 주거환경 및 공간에 대해 재해석 할 수 있고 저자의 조언을 통해 또 다른 업으로의 승화, 아니면 건축 자체에 대한 이론적 접근 등을 통해 몰랐던 정보와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측면까지, 이 책은 단순히 운적인 요소를 부각하며 인테리어에 대한 소개도 아니며 그렇다고 풍수 분야에만 매몰되어 추상적인 느낌 만을 주는 책도 아니다. 내가 살아가는 공간, 그리고 사람에 대한 가치, 집에 대한 기존의 입장과 새로운 생각의 전환, 인테리어를 어떤 형태로 활용해 볼 수 있는지 등을 다양한 형태로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운테리어> 를 통해 구체적인 방법론과 활용법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가이드북으로 사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