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질 권리 - 나약한 삶에서 단단한 삶으로
김민후 지음 / 프롬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경청의 자세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 강화 및 성장과 변화를 경험하며 얻을 수 있는 가치에 있을 것이다. 이 세상에 나보다 소중한 존재는 있을 수 없고 누구나 이런 당연한 가치에 공감하며 살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이나 일상속에선 아쉬운 점도 많고 다양한 관계에서 오는 염증, 이 같은 현상이 지나칠 경우 사람에 대한 혐오나 불신, 마음의 문을 닫는 악순환의 고리로 작용하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한 성찰적 자세, 그리고 스스로의 변화를 통해 어떤 가치를 얻거나 달라질 수 있는지, 이에 대해 주목해야 한다.


이 책도 이런 부분에 대해 조언하며 다소 철학적이며 진부하게 들릴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며 누구나 쉽게 공감하며 마음관리 및 감정상태에 대한 점검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인 책이다. 책에서는 자존감과 공감, 자유와 정신, 관계와 심리 등 다양한 형태로 현실의 삶을 조명하며, 읽는 독자들도 하여금 각자 다른 기준과 삶의 가치관이 존재하지만 왜 강해져야 하며, 이런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유무형의 가치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는 점에서 쉽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타인에 대한 배척이나 혐오적인 감정은 나에게 도움이 안된다는 사실, 그렇다고 너무 받아주면 무례하게 구는 사람들이 늘어난다는 현실, 우리가 스스로의 삶에서 중심을 잡거나 나를 위해 살아가거나 적정한 선을 유지하며 내 가치관 및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며 대단한 부분인지 생각해 보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때로는 냉정한 판단을 통해 나를 지키는 행위도 중요하며, 사회변화에 대한 인식, 사람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통해 유연하게 대처하는 행위 또한 중요할 것이다. 책에서는 거짓 위로에 속아 감정낭비, 사람에 대한 상처 등을 경험하기보단 스스로가 삶의 주인의식을 갖고 살아가는 태도가 왜 필수적인지, 그 명분에 대해 현실적인 논리와 근거를 주장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자신의 삶에 대해 돌아보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개인이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서 달라진 사회도 아니며, 사람들 또한 남의 말을 받아들이기보단 자신이 그 동안 했던 방식을 고수하는 신념과 철학이 작동하기 마련이다. 이에 대한 받아들임이나 인정하는 태도를 통해 다른 것에 몰입하며 성장을 위해 투자하며 더 단단한 경험적 내공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자기계발과 성장론이 무엇인지 판단해 보는 것이 나은 대안일지 모른다. 이런 과정을 보더라도 우리의 삶에는 정답이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경험을 통해 변화에 대처하거나 더 나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삶을 그려나갈 뿐이다. <강해질 권리> 이 책을 통해 저자가 말하는 따끔한 충고와 조언을 접하며 스스로의 상태와 앞으로의 미래가치에 대해 진지한 자세로 설계해 보자. 나를 위한 자기계발서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