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오동의 총성 맞서 싸우는 독립전쟁사 1
정명섭 지음, 신효승 감수, 남문희 만화 / 레드리버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미 영화로도 개봉되어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전쟁사, 이 책은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로 볼 수 있는 봉오동 전투에 대한 언급을 통해 역사의식 고취,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하는 위대한 인물과 사건들에 대한 소개와 평가를 주를 이루고 있다. 1920년, 일제강점기의 식민지배 안정화로 인해 많은 이들이 변절했거나 친일적인 행보를 보이면서 나라를 잊어가고 있을 때, 이들은 만주에서 끝까지 일제에 저항하며 독립에 대한 염원을 행동했고 이는 사라지고 있었던 우리 민족의 혼을 깨우는 동시에 주변국들에게도 우리는 끝까지 저항하고 있다는 실질적인 메시지를 전했다는 측면에서도 매우 높게 평가해야 하는 사건이다.


무장투쟁이라고 하지만 무기도 빈약했고 일본에 비해선 모든 것들이 부족했지만 항일에 대한 저항의식과 국권회복을 위한 강력한 동기부여를 바탕으로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일제에 저항했다는 점과 이후 촉발되는 다양한 무장투쟁운동에 있어서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 사건이라 독립운동사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인식되고 있다. 물론 이 책은 역사만화, 청소년역사, 학습만화 등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서 어른들이 보기에는 무리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겠지만, 책을 접하게 되는 순간 오히려 더 쉽게 역사를 이해하며 배울 수 있는 확실한 장점도 갖고 있는 책이다. 






누가 봐도 절대적으로 불리한 형세에서 왜 저항하며 싸웠는지, 우리는 그들의 숭고한 정신과 독립에 대한 생각과 행동력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 교훈적인 메시지를 찾아야 한다. 이미 국토는 잃었고 만주로 쫓겨나 국민들조차 독립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강했지만 이들의 외침은 한민족에게 새로운 형태의 독립의지를 다지게 하였고 이로 인해 무장독립운동의 정당성 확보, 다양한 독립운동가의 등장과 함께 저항해야 나라를 되찾을 수 있다는 확실한 의미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봉오동 전투는 단순한 전투가 아닌, 전쟁사의 흐름을 바꾼 역사적인 사건, 그리고 독립운동사 자체적으로 봐도 엄청난 승전보이자 성과라고 자평할 수 있다. 


지금의 관점에서도 누구나 독립운동을 했을 것이다 라고 말하지만, 나라를 잃은지 10년이 다 된 시점에서 선뜻 나서면서 독립운동을 행동하기에는 대단한 용기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변절하거나 친일적인 행보를 보이는 사람들이 많은 현실에서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믿음을 바탕으로 함께 하거나, 같이 저항하며 싸운다는 말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판단하게 될 것이다. <봉오동의 총성> 을 통해 우리가 끝까지 기억해야 하는 위대한 인물들의 투쟁사, 단순한 전쟁사나 독립운동의 한 부분이 아닌, 자체적인 의미부여와 새로운 해석으로 접근하며 해당 사건에 대해 숭고한 마음을 갖고 공부해야 할 것이다. 모든 이들에게 무조건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봉오동의 총성, 왜 역사를 알고 기억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충분히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