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코노미의 시대 - 나홀로족을 사로잡는 상품기획의 모든 것
권단정 지음 / 라온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늘어나는 1인 가구의 증가세, 이를 바라보는 사회적 관점의 시선과 평가는 다양하다. 하지만 기업경영의 관점에선 이런 변화에 대응하는 또 다른 전략이 필요하며 이 책에서도 1코노미의 시대로 정의하며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는 상품판매의 기획력, 기본적으로 중요한 소통력과 공감대 형성, 나아가 온라인 판매전략에 대해 어떤 형태로 대응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경제적인 이유든, 개인적인 선택이든 혼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늘어난다는 것은 기존의 모든 분야의 변화를 종용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사람에 대한 지침이나 외롭지만 나 혼자서 사는 것이 의미있고 스트레스도 덜 받는다는 공통적인 관점에서 그래도 살아가기 위한 필수조건과 상품은 존재하기에 책을 통해 어떤 분야가 뜰 것이며, 기존의 관점에서 달라지고 있는 분야는 또 무엇인지 정리하면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대표적으로 성장한 산업으로 반려동물 관련 분야를 뽑을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도 그렇고 응급, 비상, 안전사고 예방용품이나 건강 관련 분야는 계속해서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며 발전할 것이다. 






나아가, 친환경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과 직접적으로 경험하며 보존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 책은 단순한 1인 가구에 대한 추이분석이나 트렌드에만 몰입해서 특정 분야의 성장 만을 강조하는 것도 아니다. 놀라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똑똑한 소비자의 등장, 자신에게 맞는 합리적인 물건에 대한 수요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업들의 경영전략 방식의 변화에 주목하며 새로운 형태의 라이프스타일과 1인 라이프에 대해 연결시켜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아무리 불황이라고 하더라도 사람들의 소비는 멈추지 않을 것이며, 나를 위한 가심비, 가성비 등을 충족시키는 상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며 상품을 구매하는 채널 또한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을 통한 구매, 교류, 관련 정보에 대한 공유와 수집, 소통의 관점에서 다가가야 기업들의 관점에서도 원하는 결과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이 주는 느낌은 명확하다. <1코노미의 시대> 에 맞는 새로운 상품판매 기획과 전략에 대해 조언하며, 달라지고 있는 소비 계층의 유형과 트렌드적인 측면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책을 통해 단순한 개인의 관점에서 접근해도 괜찮고,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판단해 보는 것도 유의미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읽으며 달라지고 있는 사람들의 정서와 소비패턴,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알아보며 어떤 준비와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지,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