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이 취미세요? - 걱정을 사서 하는 당신을 위한 잡걱정 퇴치술
세라 나이트 지음, 이수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갖고 있는 걱정과 불안에 대한 심리적 현상과 반응, 이에 대한 관리와 적절한 치료는 우리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민하고 둔감하고의 문제로 여기거나 타인의 이런 심리적 반응에 대해 무심한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막상 자신의 일로 닥치는 순간 전혀 다른 반응을 보이거나 심리적인 위축이 불러오는 다양한 부정적인 결과와 행동적 반응에 대해 그제서야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걱정과 불안으로 표현되는 부분에 대해 조명해야 하며 필요에 따라서 배우면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거나 나름의 대안을 찾아서 직접 변화를 추구하려는 의지와 마인드가 필요한 것이다.


책에서도 걱정을 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반응과 심리 등을 소개하며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으로 보는 관점과 일상적인 부분에서부터 당연하게 받아들이며 작용하는 현상과도 같다도 조언한다. 물론 이런 부정적인 관념이나 습관화를 경계하며, 더 나은 삶을 위해선 꾸준하면서도 체계적인 멘탈관리, 마음이나 감정 등에 대해 주목하며 자신의 삶을 성찰하거나 더 나은 방향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며 배우려는 자세가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물론 사람마다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겉으로 표현만 안할 뿐, 이로 인해 엄청난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일적인 부분에서 오는 스트레스, 사람관계에 지치면서 오는 멘탈붕괴, 이는 대인 기피증으로 이어지며 또 다른 악순환의 고리로 작용하는 만큼 이에 대해 냉정하면서도 이성적인 행동을 통해 관리하는 단호함도 갖춰야 할 것이다. 때로는 냉정하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는 나를 보호하면서 지키겠다는 마인드 리셋, 하지만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도 타인의 고통이나 부정적인 반응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자세를 통해 삶에 대해 조금 더 나은 방향성을 그리거나 불필요한 걱정과 고민이 왜 무의미한 가치인지, 책을 통해 읽으며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현실의 일을 생각하려는 자세, 불필요한 걱정을 사서 하지 않는 마인드 강화,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사람들의 고민과 걱정은 또 다른 부정적인 요소 만을 동반한다는 사실에 대한 인지를 통해 내 상태에 대한 점검과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관리하는 능력, 통제와 제어의 수단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기보단 긍정적인 작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마주해야 한다. 걱정과 불안에 대한 멘탈관리, 치료법, 이는 심리적인 요소가 대부분의 원인을 차지하고 있다. <걱정이 취미세요?> 를 통해 읽으면서 나라는 사람에 대한 돌아봄과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조언을 답습하며 더 나은 방향에 대해 판단하며 삶의 로드맵을 그려 보자. 현실적인 부분, 일상에 대한 접근이 돋보이는 에세이집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