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나는 스마트헬스케어 전문가가 될 거야! - 2021 세종도서 교양부문 수상작 job? Special 시리즈 19
손지숙 지음, 허재호 그림, 염창홍 감수 / 국일아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 직업에 대한 탐구, 진로 탐색을 위한 가이드북으로 추천하는 책이다. 어른들도 잘 모를 수 있는 스마트헬스케어에 대해 정의하며 특히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어떤 사회변화나 새로운 트렌드적 요소가 확산되고 있는지, 이에 대해 소개하며 교육적인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책이다. 책에서는 원격진료 및 의료 분야의 변화상, 이에 걸맞는 새로운 직업의 등장, 인공지능이나 기술,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정보수집 및 관리, 활용 등에 대해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스마트헬스케어가 무엇인지, 기본적인 원리와 필요한 실무적 역량에 대해 소개한다. 


어떤 의미에서는 홈케어, 스마트 홈 등으로 표현할 수 있고 내 가족들의 안전과 더 편리한 생활 및 삶을 위한 기본 조건이 되는 요소들에 대해 진단하며 아이들과 함께 어른들도 배울 수 있는 책이며, 아무래도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상이 주는 비전과 미래가치, 갈수록 진화하는 인공지능 기술이 우리들에게 어떤 편의를 제공하며,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를 위해선 어떤 학습이 우선되어야 하는지 등을 소개받게 될 것이다. 어른들의 관점에서도 함께 배우며 직업이나 진로에 대해 수정할 수 있고, 특히 아이나 자녀들이 있는 부모의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 분야의 변화상에 대해 파악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의료분야의 성장과 발전, 사람이 대면하지 않아도 다양한 형태의 인공지능 결과물들이 우리 인간을 케어하는 시대, 코로나로 인해 이런 비대면, 비접촉 생활과 사회의 모습이 더욱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형태의 질병, 건강, 안전관리 등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부모들도 급변하는 시대변화에 맞는 새로운 형태의 주거환경, 주거공간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통해 더 많은 유무형의 가치들을 배우면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의 창의력과 사고력, 그리고 직업관과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선 어떤 형태로 준비해야 하는지 등도 함께 비교하며 판단하게 될 것이다. 


또한 어려울 수 있지만 사실 알고 보면 간단한 NCS 에 대한 언급을 통해 달라지는 직업환경, 직무조건, 직무 이해도와 실무역량으로 이어지는 연계성 등에도 주목하며 기존의 방식으로 공부를 하기보단 새로운 형태에 맞는 학습전략, 아니면 단순한 특기 및 취미생활로의 활용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책이 갖고 있는 특장점이 뚜렷하다. 기술과 융합적 형태가 결합한 의료지원서비스, 의료시설의 활용 및 스마트 홈커에, 헬스케어, 건강관리 및 정보수집 등 개인마다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중요한 영역에 대해 배우면서 판단해 보게 될 것이다. <나는 스마트헬스케어 전문가가 될 거야> 어린이 학습만화 도서로 적극 추천하며 부모나 어른들도 함께 배우면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