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스마트 시니어에 주목하라
이수원 지음 / 끌리는책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학적으로 봐도 시니어 세대를 바라보는 기준, 구분짓는 방법도 다양하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청년 세대들에 비해 많은 자산과 자본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기업의 관점에서도 중요한 고객이 된다는 사실이다. 또한 갈수록 심해지는 우리나라의 저출산, 초고령화 사회의 기조를 볼 때 현실적인 대안과 이들을 바라보는 인식의 전환, 노후와 미래가 불안하지 않는 삶의 보장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사회변화 및 제도의 정착화, 안정화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스마트 시니어라는 용어, 그리고 시니어 마케팅이라는 주제를 통해 해당 세대들을 분석하고 있다. 


갈수록 심해지는 노인문제와 노인빈곤율에 대한 소개를 바탕으로 시장의 무게중심이 시니어 세대들로 이동하고 있고 그들이 원하는 니즈를 제공해야 경쟁력을 강화하거나 경영관리에도 보탬이 된다고 말하는 내용을 주로 담고 있다. 기존의 노인과는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고 외모나 돈, 소통과 센스, 아트 및 예술문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에서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그들은 어떤 가치관을 통해 자신의 노후나 미래를 생각하고 있는지, 이에 대한 부분을 파악해야 일정한 마케팅 활용 및 능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여가활동 및 재충전, 인생 2막을 준비하며 지금도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해당 세대들이나 앞으로의 미래나 노후를 어떤 방식으로 준비해야 하는지, 미리 답습해 보고 싶은 분들에게는 이 책이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모든 개인들에게 중요한 시간, 여행, 건강, 주거, 금융, 안전, 교육 및 도우미 역할까지 책을 통해 비교하며 빠르게 변하고 있는 시대변화상에 대해 배우면서 그 의미를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어떻게 접근해야 효과적인 대처가 가능한지, 이에 대해서도 조언한다. 다르게 말하는 법, 배려의 중요성, 행동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기회적인 요소 등을 소개한다.


그들이 나이가 많다고 해서 삶을 쉽게 살거나 기존의 아날로그적 방식으로 살 것인란 판단은 구시대적인 발상과도 같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모두 경험한 세대인 만큼 누구보다 예민한 반응과 섬세한 평가를 동반할 수 있다는 예측성, 그리고 이에 대한 각 분야마다의 대응능력, 기본조건 등에 대해 판단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개념의 스마트 시니어에 대한 정의와 그 내용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급변하는 미래에 대해 알아볼 수 있고 개인적인 관점에서도 어떤 기회적인 요소나 부의 성장 및 성공을 이루기 위한 방안으로 어떤 변화에 주목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확인해 보길 바란다. 스마트 시니어 마케팅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