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전은 당신을 배신하지 않는다 - 어지러운 마음을 잡아줄 고전 한 줄의 힘
조윤제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사람마다 다른 삶의 철학과 가치관이 존재한다. 이는 강요할 수도 없고 무조건 맞다고 볼 수 없는 그런 모호함을 갖고 있다. 하지만 더 나은 삶을 위한 사람들이 노력에는 공통적인 면이 존재하며 우리는 이를 배우면서 자신의 삶에 대해 그리거나 내가 걸어온 길을 돌아보며 성장이나 변화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처럼 기본적으로 중요한 것들을 되새기며 현실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이 무엇인지, 저자는 그 답을 고전에서 배우는 의미있는 행위에 있다고 조언한다. 우리가 아는 고전은 일부분에 지나지 않고 옛 현인들이 살았던 방식에서 어떤 가치를 배울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이 인문학에 열광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현실의 지침이나 스트레스를 벗어나기 위한 일시적인 수단, 혹은 더 나은 삶을 그리기 위해 어떤 마인드와 자세를 갖고 살아가야 하는지, 예전의 사례와 인물에서 배울 수 있는 기본적인 삶의 자세와 판단에서 그 해답을 찾으려 하기 때문이다. 책에서 어렵고 복잡한 고전의 문구나 구절을 인용하며 무조건 맞다고 주장하지도 않고 일차원적인 접근으로 특정 사건이나 인물에 대해 언급하며 마무리 하지 않는다. 전체적인 판을 보는 자세, 더 나은 삶을 바란다면 높은 수준의 안목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한다.
책에서 말하는 버림과 남김과 흔들림에 대한 예시와 사례, 나와 품격, 삶과 사람, 인생을 즐기기 위한 공부와 배움의 중요성에 대한 언급이 그것이다. 누구에게나 동등한 시간의 존재, 하지만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명확한 목표설정과 이에 따르는 노력과 의지, 다양한 형태의 관리는 필수적인 부분이다. 인생공부, 사람공부, 나 자신에 대한 이해나 알아가는 공부 역시 유의미한 행동이며 나라는 사람이 누구인지, 이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점검을 통해 더 나은 삶을 그려볼 수 있는 것이다. 이는 고전의 사례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자주 언급되며 사람들에게 삶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쉬지 않고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며 때로는 휴식과 여유로운 자세, 재충전의 의미를 이해하며 나를 관리하며 꾸준히 나아가는 자기관리와 성장의 방안, 또 어떤 부분에서는 맹목적으로 몰입하며 성과를 내야 하는 경우에 대한 집중력 있는 자세 등을 통해 하루 계획을 세우거나 수정할 수 있고 이런 습관화나 루틴이 내 몸에 적용되는 순간, 성장과 변화, 그리고 이어지는 성공적인 삶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고전은 당신을 배신하지 않는다> 저자가 말하는 삶의 자세와 의미에 대한 고찰, 책을 통해 배우며 나에 대해 돌아보는 계기로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