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한번은 경제학 공부 - 쉽게 배워 바로 써먹는 경제적 사고 습관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3
김두얼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모든 분야의 중심이자 학문적인 의미로의 평가, 혹은 생활에서 가장 쉽게 이해하며 활용할 수 있는 도구, 바로 경제와 경제학에 대한 정의가 그것이다. 이 책도 우리가 왜 경제공부를 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 진단하며 급변하는 시대와 새로운 트렌드, 사람들의 니즈와 관심사, 혹은 반응과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며 새로운 기회나 성장, 변화, 기술개발 등의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형태로의 경제적 마인드와 경제학 사고가 무엇인지 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책에서는 경제를 어렵게 풀이하지 않는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경제적 사고와 습관,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 쉽게 공감할 것이며 경제학을 막연하게 느끼거나 어렵다는 편견이 많은 분들도 생활경제, 실물경제적 풀이를 통해 기본적인 경제 마인드의 정립, 새로운 형태의 경제습관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알아보게 될 것이다. 특히 수치나 통계, 데이터 등 활용 도구가 많아진 요즘 경제 자체가 매우 복잡하다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이는 경제정책을 만드는 사람들의 영역이라는 점과 일반적인 관점에서 나를 위한 삶의 필수조건, 아주 단순한 경제사고를 통해서도 충분히 성장이나 좋은 결과를 마주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시간가치의 중요성, 돈의 가격에 대한 정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언급, 가격과 물가, 소비 등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거래에 있어서 어떤 점을 알아야 하는지, 요즘처럼 다양한 형태의 커머스가 등장하는 사회에서 경제를 알아야 많은 것들에 대해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생각하는 자본주의적 관념, 시장경제의 필요성과 당연함, 하지만 이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거나 설명하라고 하면 머뭇거리게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이에 대해서도 명쾌한 답을 내리고 있다. 그리고 경제정책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나 개념 등에 대한 정리를 통해 뉴스나 미디어에서 언급하는 경제용어에 대해서도 더 쉽게 이해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다른 분야는 몰라도 상관없으나 경제 분야 만큼은 알수록 더 많이 보이며, 나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보이는 것도 없을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살면서 한번은 경제학 공부> 이론적, 학문적인 개념으로만 생각하기보단 나를 위한 생활경제, 실물경제에 대한 접근과 관심으로 풀이한다면 책의 내용이 쉽게 이해될 것이다. 결국 우리의 삶과 행복을 위한 사회문제의 해결, 경제적 사고를 통해 풀어낼 수 있는 사회학, 인문학적 마인드의 강화와 전환,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어떤 것을 알고 활용해야 하는지, 쉽게 배우는 경제학 가이드북으로 배우면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